트럼프 관세정책에 결국 대미(對美) 수출 ‘중단’, 공장 가동도 멈추면서 ‘해고’ 사태 ‘후폭풍’

트럼프 관세정책에 결국 대미(對美) 수출 ‘중단’, 공장 가동도 멈추면서 ‘해고’ 사태 ‘후폭풍’

  • 기자명 김미희 기자
  • 입력 2025.04.14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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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퍼블릭=김미희 기자]트럼프 대통령의 관세폭탄이 자국에 더 큰 충격을 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미국 소비자들이 직면한 실효 관세율이 120여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10일(현지시간) 미국 NBC 방송에 따르면 정부 예산을 연구하는 예일대 예산연구소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올해 취임 후 발표한 일련의 관세가 미국 가계의 구매력을 연간 평균 4700달러(약 680만원) 떨어뜨렸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예산연구소는 올해 발표한 관세에 따른 단기적인 물가 상승률이 2.9%에 이를 것으로 분석하고, 이에 따른 미 가계의 실질적인 손실을 이같이 계산했다.

예산연구소는 특히 단기적으로 의류 가격은 64%, 직물 가격은 44%까지 급등할 것으로 예측했다. 식품 가격은 장기적으로 3% 뛰어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문제는 관세가 단기적으로 역진성이 있기 때문에 소득이 낮은 가구들의 부담이 늘어나게 된다는 점이다.

특히 자동차의 경우 장기적으로 19% 가격이 올라 지난해 신차 평균을 기준으로 9000 달러(약 1300만원) 비싸지는 셈이 된다고 전망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비용 부담이 많게는 연간 200조원대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는데, 실제로 이 피해는 고스란히 미국 시민들이 먼저 받게 됐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자동차 관세로 업계에 연간 1100억∼1600억 달러(약 156조9000억∼228조2000억원) 정도의 비용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 신차 매출의 20%가 영향을 받을 수 있고, 글로벌 제조사들의 생산 비용도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13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GM 등 미국 ‘빅3’ 업체들은 미 행정부가 지난 3일부터 모든 수입차에 부과한 25% 관세의 직격탄을 맞아 해외 공장 가동을 멈추고 인력을 줄이고 있다. 영국 재규어랜드로버와 독일 아우디에 이어 일본 미쓰비시도 관세 폭탄을 피하기 위해 대미(對美) 수출을 일시 중단했다.

13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GM은 지난 11일 캐나다 온타리오주 공장에서 전기 트럭 ‘브라이트드롭’의 생산을 일시 중단하고 직원 약 500명을 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측은 전기차 수요 둔화를 이유로 들었지만, 자동차 관세 부과에 따라 해외 생산량을 줄이기 위한 조치란 분석이다.

이 매체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의 자동차 관세가 캐나다와 멕시코 등 해외 조립과 부품에 의존하는 미국 업체들도 타격을 받는 것으로 전했다. 미국이 5월 3일 이전에 부과한다고 예고한 25%의 자동차 부품 관세가 해외와 연결된 공급망에 의존하는 미국 업체들에 영향을 미친다는 지적이다. 주로 캐나다산에 의존하는 알루미늄을 비롯해 미국 내에서 대체재가 부족한 부품 위주로 타격이 클 거란 전망이다.

이 같은 트럼프의 관세 정책에 따라 미국으로 향하는 자동차 수입이 일단 멈추고, 여기에 미국 빅3 업체가 공장을 멈추면서 결국 미국 내 자동차 가격 상승 같은 역효과가 나올 수 있다는 분석이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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