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평화상’ 수상한 마차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감사”…트럼프, “수백만의 생명 구했기에 행복”

‘노벨평화상’ 수상한 마차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감사”…트럼프, “수백만의 생명 구했기에 행복”

  • 기자명 김미희 기자
  • 입력 2025.10.13 11: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집권 1기 당시부터 ‘노벨평화상’에 집착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수상자 발표 직전 자신이 전쟁 8개를 끝냈다고 주장하면서 수상 욕심을 드러냈지만 ‘불발’에 그쳤다.

대신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는 베네수엘라 야권 여성 지도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에게 돌아갔다.

마차도는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철권통치에 맞서 자유로운 선거와 대의 민주주의 제도를 부르짖고 있는 정치인이다. 그는 2024년 마두로 대통령의 대항마로 대권에 도전했으나 정적들에 대한 탄압 속에 선거에 나서지 못했다.

마두로 정권의 폭압 때문에 야권 지도자들은 거의 모두 국외로 탈출했으나 마차도는 베네수엘라에 남아 은신하며 민주화 운동을 지속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베네수엘라 국민의 민주적 권리를 증진하고 독재 체제를 평화적으로 민주주의로 전환하기 위해 투쟁한 공로로 마차도를 2025년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10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마차도는 1901년 시상을 시작한 노벨평화상의 106번째 수상자이며, 여성으로는 20번째 수상자다.

이에 마차도는 트럼프 대토령에도 감사 인사를 표했다. 마차도는 11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 스페인어판(BBC 문도)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전 세계 평화를 위해 하는 일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그는 노벨평화상 수상 후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아메리카 대륙뿐 아니라 전 세계 평화, 자유, 민주주의를 위해 하는 일에 베네수엘라 국민들이 얼마나 감사해하는지 전했다”고 말했다.

이번 노벨평화상 수상이 베네수엘라의 민주주의 회복과 독재 종식을 목표로 하는 자신의 정치 운동에 에너지를 불어넣었다고 마차도는 강조했다. 그는 “이 상은 베네수엘라 국민에게 에너지, 희망, 힘을 주고 우리는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며 “전 세계 민주주의자들이 우리의 투쟁을 함께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과 국제사회가 이미 베네수엘라 정치 상황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특히 마차도는 “베네수엘라 정권은 범죄 조직 구조로, 불법 활동에서 나오는 범죄 자금 흐름에 의존해 유지되고 있다”며 “국제 사회가 부패, 탄압, 폭력, 테러에 쓰이는 그 자금 흐름을 차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마약 밀매, 금·무기 밀수, 인신매매, 불법 석유 거래로 들어오는 자금의 흐름을 끊으면 정권은 무너진다”며 “지금 우리는 그 균열이 점점 깊어지는 것을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마차도는 노벨평화상 수상 직후에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감사 인사를 했다. 앞서 그는 엑스(X·옛 트위터)에 올린 수상 소감에서 “오늘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트럼프 대통령, 미국 국민들, 남미 국민들,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을 자유와 민주주의를 달성하기 위한 우리의 주요 동맹으로 여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이 간절히 원했던 노벨평화상을 올해 수상하지 못한 것에 실망감을 드러내기보다는 내년 수상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백악관 행사에서 노벨평화상 수상 불발에 대해 질문받고서 “우리가 정말 많은 일을 했기 때문에 그들(노벨위원회)이 (트럼프 대통령을 선정)했어야 한다고 말하는 이들이 있다”면서 “하지만 난 수백만의 생명을 구했기 때문에 행복하다”고 답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응원하기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