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곽상도 전 의원, 김만배와 골프…은행이나 돈 문제 있으면 얘기해라, 도와주겠다” 진술 확보

檢, “곽상도 전 의원, 김만배와 골프…은행이나 돈 문제 있으면 얘기해라, 도와주겠다” 진술 확보

  • 기자명 김미희 기자
  • 입력 2023.09.01 12: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검찰이 최근 곽상도 전 의원이 지난 2014년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김만배 대주주와 골프를 치면서 대장동 사업을 도와주겠다는 취지로 말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은 이를 뒷받침할 증거로 당시 곽 전 의원이 김만배 씨와 함께 찍은 사진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에 대해 곽 전 의원은 부인하는 상태다.

31일 SBS 단독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천화동인 7호 소유주인 전직 기자 배모씨 검찰 조사에서 “2014년 11월쯤 곽상도 전 의원과 김만배 씨, 본인이 함께 골프를 쳤고 이 자리에서 곽 전 의원이 ‘대장동 사업을 도와주겠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김만배 화천대유 대주주가가 “대장동 사업 공모에 참여하려고 박영수 전 특별검사에게 우리은행을 소개받아서 준비하고 있다”고 말하자, 곽 전 의원이 “박 전 특검이 잘 도와주고 있냐”며 “은행이나 돈 문제 있으면 얘기해라, 도와주겠다”는 취지로 답했다는 것이다.

이에 검찰은 이 같은 진술을 뒷받침할 증거로 곽 전 의원과 김 씨, 배 씨 등이 골프장에서 나란히 서서 찍은 사진도 확보한 것으로 보도됐다.

다만 이 매체에 따르면 곽 전 의원은 “배 씨 등과 골프를 친 기억이 없다”며 “2014년 11월은 민정수석을 그만두고 1년 반이 지나 변호사로 일할 때로, 돈도 없고 은행 관계자들도 몰라서 도와줄 수 있는 처지가 아니었고 실제로 그런 일을 해준 적도 없다”고 반박했다고 전했다.

한편 검찰은 이와 함께 호반건설 김상열 회장에게서 “하나금융지주 회장을 만나 호반건설이 주도하는 컨소시엄에 하나은행을 끌어오려 했다”는 진술을 최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관련자 추가 조사를 마치는 대로 곽 전 의원을 다시 불러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