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이자장사' 비판에도 변함 없는 지방은행, 예대금리차 1위 전북은행…JB금융지주 건전성도 '걱정'

[기획] '이자장사' 비판에도 변함 없는 지방은행, 예대금리차 1위 전북은행…JB금융지주 건전성도 '걱정'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3.06.02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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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초 정치권 등에서 은행권의 ‘이자장사’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해온 가운데, 지방은행과 시중은행의 예대금리차가 정반대의 행보를 보이고 있다. 당국의 압박에 따라 은행들은 우대금리를 높이는 방식으로 이자 부담을 경감에 나섰지만, 지방은행은 시중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예대금리차를 유지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예대금리차가 크다는 것은, 산술적으로 대출·예금 금리 격차에 따른 마진(이익)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방은행들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데다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중·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대출을 주로 취급하기 때문에 시중은행들보다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을 수밖에 없다고 항변한다.

하지만 업계 및 정치권 일각에서는 지방은행의 이러한 일관된 방식의 항변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고 비판한다. 가령, 영업 채널이 부족하다고 해도 언제까지 예대마진에 수익 창출을 의존할 수는 없다는 의견 등이 나온다.

전북은행의 경우, 전국은행 중에 예대금리차가 가장 크고, 그동안 ‘고금리 이자장사’를 한다는 비판은 계속해서 제기됐다. 하지만 이같은 금리적용은 중저신용자 및 중소기업 등을 주상대로 하는 전북은행의 입장에서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도 거세다.

다시말해 ‘서민금융지원’ 이라는 목표가 성공적으로 달성되고 있느냐라는 질문을 정중앙에 놓고 보면, 정치권 및 지역사회에서는 ‘예대금리차’ 라는 절대적 수치를 기준으로 서민들에게 부담을 가중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반면 은행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보다 폭 넓은 계층이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하다보니 시중은행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적용할 수밖에 없고, 그것은 오히려 외면이 아닌 포용이라는 항변인 것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의 금리 차이 현황 및 전북은행을 두고 제기되는 비판 및 업계의 목소리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지방은행VS시중은행 ‘예대금리차’ 반대 행보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준 은행권 전체에서 서민금융을 제외한 가계대출 예대금리차(대출금리-예금금리)가 가장 컸던 곳은 전북은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중 5대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중에서는 우리은행이었다.

구체적으로 시중은행의 경우 우리은행 4월 정책서민금융(햇살론뱅크·햇살론15·안전망 대출)을 뺀 가계 예대금리차(가계대출금리-저축성수신금리)는 1.22%포인트(p)로 집계됐다. 그 뒤로는 하나은행(1.20%p), NH농협은행(1.18%p), KB국민은행(1.13%p), 신한은행(1.02%p) 순이다.

인터넷은행, 지방은행, 외국계 은행을 포함해 이 공시에 참여한 19개 은행 가운데 가계 예대금리차(정책서민금융 제외)가 가장 큰 곳은 전북은행(4.94%p)이었고, 그 뒤는 토스뱅크(4.28%p)였다.

또 지방은행 5곳(BNK부산·DGB대구·BNK경남·광주·전북은행)의 햇살론·사잇돌 대출과 같은 정책서민금융을 제외한 가계예대금리차(대출금리-저축성수신금리) 평균은 2.92%포인트로 집계됐다. 전월(2.83%포인트)보다 약 0.09%포인트 확대된 수치다. 



▲  전북은행 예대금리차 현황/은행연합회 홈페이지 캡처


은행권 전체에서는 전북은행의 가계대출 예대금리차 4.94%p로 가장 컸다. 다만 상승폭에 있어서는 대구은행이 가장 크게 확대됐는데 3월 1.81%p에서 4월 2.27%p로 0.46%p 증가했다. 그 뒤로는 부산은행이 0.22%p 확대된 1.48%p, 전북은행과 경남은행은 각각 0.46%p, 0.12%p 확대된 4.94%p, 2.44%p로 조사됐다.

지방은행과는 반대로,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예대금리차는 평균 1.3%p에서 1.1%p로 축소됐다.

지방은행은 수신금리 하락폭이 대출금리보다 큰 탓에 예대금리차도 확대될 수밖에 없다. 또 지방은행과 시중은행의 차이가 뚜렷한 것은 자금조달의 용이성 측면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청한 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방은행은 시중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금조달 창구가 폭 넓지 않다”며“중소기업이나 중·저신용자들을 중심으로 대출상품을 취급하기 때문에 리스크 등을 고려하면 시중은행과의 대출금리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반면 또 다른 관계자는 “지방은행의 항변도 이해가 가지만 이런 일관된 방식의 대응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며“영업 채널이 부족하다고 해도 언제까지 예대마진에 수익 창출을 의존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증권가 “JB금융지주, 건전성 지표 악화...리스크 관리 필요한 시기”

 

전북은행의 예대금리차 뿐만 아니라 연체율에 있어서도 우려가 나온다. 최근 증권가에서는 JB금융지주의 건전성 지표가 악화해 리스크 관리가 필요한 시기라고 진단했다. 올해 1분기 JB금융지주의 당기순이익이 지난해보다 다소 감소하고 연체율이 증가하는 흐름을 보였기 때문이다.

특히 전북은행과 캐피탈을 중심으로 연체율이 빠른 속도로 상승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DS투자증권 나민욱 연구원은 “1분기 JB금융지주의 지배순이익은 1632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3% 상회하는 실적을 냈다”며 “고수익 자산 위주로 포트폴리오 조정하고, 높은 변동금리 대출 비중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수료이익은 보증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중심의 성장과 금융상품 관련 이익 호조로 전년 동기보다 11.2% 개선됐다”며 “희망퇴직 관련 비용 189억원, 특수채권 매각익 119억원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또 “보통주 자본 비율 12% 초과 시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검토할 계획으로 시기는 하반기 이후가 될 것”이라며 “올해 반기 배당을 시행할 계획이며, 내년 분기 배당 도입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보통주자본비율(CET1)은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 중 하나로 총자본에서 보통주로 조달되는 자본의 비율을 의미한다. 위기 상황에서 금융사가 지닌 손실흡수능력을 보여주는 지표다.

나 연구원은 “그룹 연체율은 0.88%로 전북은행과 캐피탈을 중심으로 빠른 속도로 상승 중인데 주된 원인은 개인 신용대출 연체 규모 확대와 서민금융진흥원 보증부대출 연체 영향으로 파악된다”며 “강화된 자본력에 기반한 주주환원 강화 기대는 긍정적이나 중신용 겨냥 특성상 연체율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어 건전성 지표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가 필요한 시기”라고 설명했다.

 


 

▲ JB금융지주 제공 

이자이익 비중 90% 이상

 

지방은행들의 수익 중에서 이자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정작 돈을 빌린 가계 및 기업들이 경기침체로 인해 제때 돈을 갚지 못하면서 건전성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금융당국이 은행권 비이자이익 확대 방안 강구에 신경을 쓰고 있는 만큼 지방은행은 가시방석에 앉은 형국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기준 지방은행 5곳(부산·경남·대구·전북·광주)의 영업이익 대비 비이자이익 비중은 평균 3.33%다. 4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이 평균 12%과 비교하면 약 1/4 수준이다.

특히 전북은행과 광주은행은 이자이익 비중이 99%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은행의 1분기 총 이익 1천623억원 가운데 1천618억 원이 이자이익에서 나왔는데, 이는 다시 말해 대출금리로 말고는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다른 채널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금리 상승기에는 비이자 비중이 작을 수 밖에 없다”며“중소기업 의무 대출 비율 등이 정해져 있는 지방은행의 경우 중·저신용자에 대한 대출 비중이 높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반면 또 다른 관계자는 “‘어쩔 수 없다’는 식의 대응은 절대로 본질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금리 조정에 적극적인 행보를 우선적으로 보이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는 큰 차이가 있고 금융당국도 비이자이익 확대 방안을 강구 중에 있는 만큼 이전과는 다른 움직임을 보일 때”라고 지적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것은 ‘비금융 플랫폼’의 확대다. 일례로 신한금융은 배달앱인 '땡겨요'와 자동차 플랫폼 '마이카'를 마련하는 등 비금융서비스 플랫폼을 출시하고 사업 영역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올해 1분기 신한금융의 비금융서비스 플랫폼 가입자 수는 381만명으로 지난해 1분기 208만명 대비 45.4% 증가했다. 

 

▲ 연합뉴스 제공


또 우리은행이 출시한 '우리WON 뱅킹'에서는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판매·실손보험 청구·자산관리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KB금융도 KB부동산·리브엠(LiivM)·오케어·KB국민카드 국카몰(mall)·KB차차차을 통해 비금융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 시점에서 은행들이 비금융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핵심 키는 ‘비대면 플랫폼의 효용성’이다. ‘얼마나 폭넓은 계층에 얼마나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가?’와 관련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방은행들이 지금보다 적극적으로 다양한 채널에서 비이자이익을 낼 수 있는 시도를 거듭할 수 있는 현실적인 여건이 되는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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