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호 전 KBS 이사장 "김현지 사태, 최순실보다 더한 국정농단... 정체불명 인사가 국정 장악"

이인호 전 KBS 이사장 "김현지 사태, 최순실보다 더한 국정농단... 정체불명 인사가 국정 장악"

  • 기자명 정진철 기자
  • 입력 2025.11.23 08:36
  • 수정 2025.11.24 05: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출신·학력·행적 모두 미스터리... 이재명 인연만으로 국정 핵심 진입"
- "과거 낙하산 반대하던 세력들, 김현지엔 왜 침묵하나" 강력 비판
- [성창경TV] 이인호 교수 폭탄발언, 김현지 사태 본질은...
- [본픽] 국정농단? 김현지 사태의 본질(2025.11.18) 방송리뷰

[더퍼블릭=정진철 기자] 이인호 전 KBS 이사장(서울대 명예교수)이 최근 불거진 대통령실 소속 김현지 씨와 관련해 "과거 최순실 사태보다 더 심각한 국정농단의 징후가 보인다"며 작심 비판을 쏟아냈다.

이 전 이사장은 최근 유튜브 채널 '이미영의 V'에 출연해, 이재명 정부의 핵심 인사로 꼽히는 김현지 씨의 불투명한 배경과 국정 개입 의혹을 강도 높게 성토했다. 그는 "최순실 씨는 민간인 신분으로 국정에 개입했다며 '국정농단'으로 규정됐지만, 김현지 씨는 아예 제도권 안으로 들어와 국가의 녹을 먹으며 국정의 핵심을 쥐고 흔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전 이사장의 비판의 핵심은 '검증 부재'다. 그는 "한 나라의 국정 핵심에 들어가는 인물이라면 출신, 학력, 과거 행적이 투명하게 검증되어야 하는데 김현지 씨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며 "오로지 이재명 대통령과의 개인적 인연 하나만으로 공직 기강을 넘어선 권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과거 내가 KBS 이사장으로 갈 때는 서울대 교수, 주러시아 대사 등 확실한 이력이 있었음에도 언론노조 등으로부터 '낙하산'이라는 비난을 받았다"고 회고하며, "정작 지금 근본을 알 수 없는 인물이 국정 기밀을 다루는 자리에 앉아 있는데, 당시 비난하던 세력들은 왜 침묵하고 있느냐"고 반문했다.

현재 김현지 씨는 국정감사 출석을 거부하며 논란을 키우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전 이사장은 "국정감사를 피하기 위해 보직을 이동한다는 의혹까지 있다"며 "이는 국민에게 자신의 정체를 숨기겠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정치 평론가들은 이번 사태가 단순한 개인의 일탈이 아닌, 현 정부의 인사 시스템 붕괴를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분석한다.

이인호 전 KBS 이사장 "김현지 사태, 최순실보다 더한 국정농단... 정체불명 인사가 국정 장악"/ 출처=본픽
이인호 전 KBS 이사장 "김현지 사태, 최순실보다 더한 국정농단... 정체불명 인사가 국정 장악"/ 출처=본픽

실제로 이재명의 과거 변호인단이 민정수석실, 법제처 등 국가 요직 곳곳에 포진해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보수 진영에서는 이를 두고 "대한민국이 이재명 개인의 사설 왕조가 되었다"며 "법치와 공적 시스템 대신 사적 인연이 국정을 지배하고 있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일각에서는 김현지의 출신을 둘러싸고 '중국 동포설' 등 확인되지 않은 루머까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전문가는 "정부가 명확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으니 의혹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것"이라며 "이런 불투명성이 국가 안보에 치명적인 구멍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이러한 '김현지 리스크'가 다른 대형 이슈들에 의해 가려지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최근 검찰이 대장동 사건 관련 항소를 포기하며 피고인들에게 면죄부를 주었다는 논란과, 한미 관세 협상에서의 굴욕적인 결과 등이 연이어 터지면서 김현지 사태의 심각성이 희석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날 방송을 진행한 평론가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수많은 범죄 혐의와 재판 리스크를 안고 해외를 순방하는 것 자체가 국격 훼손"이라며 "국내에서는 정체불명의 측근이 국정을 농단하고, 밖에서는 외교적 고립을 자초하는 현실에 국민들은 '이게 나라냐?'고 탄식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현지 씨를 둘러싼 의혹이 해소되지 않는 한, 현 정부의 도덕성과 정통성에 대한 시비는 계속될 전망이다.

 

▶ [본픽] 국정농단? 김현지 사태의 본질(2025.11.18) 방송 다시보기

더퍼블릭 / 정진철 기자 jeong3448@gmail.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응원하기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