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트럼프 50% 관세 부과에 ‘내정간섭’ 발칵…“끌려다니지 않을 것”

브라질, 트럼프 50% 관세 부과에 ‘내정간섭’ 발칵…“끌려다니지 않을 것”

  • 기자명 김미희 기자
  • 입력 2025.07.31 11: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브라질 정부가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을 정치적으로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브라질에 50%의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이로 인해 ‘내정간섭’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히 브라질 정부는 끌려다니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브라질 정부는 미국의 주요 무역상대국 중 최고 수준인 ‘50% 관세 폭탄’에 연방대법관 제재라는 미국의 강공에 맞서 맞대응도 불사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30일(현지시간) 백악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명령에서 브라질에 기존 기본관세 10%에 추가로 40%를 더해 총 50%의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일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에게 보내는 이른바 ‘관세 서한’에서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이 자국에서 쿠데타 모의 혐의 등으로 재판을 받는 것을 “국제적인 불명예”, “마녀사냥” 등으로 표현하며 50%의 관세를 8월 1일부터 부과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알레샨드리 지모라이스 브라질 연방대법관[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알레샨드리 지모라이스 브라질 연방대법관[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백악관은 보도자료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행정명령이 국제비상경제권한법(IEEPA)에 따른 권한을 활용했다며 “미국 기업, 미국인의 표현 자유권, 미국 외교정책, 미국 경제에 해를 끼치는 브라질 정부의 이례적이고 이상한 정책 및 조처에 대한 대응”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행정명령은 브라질 정부의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과 그의 지지자 수천명에 대한 정치적 탄압, 협박, 괴롭힘, 검열, 기소 등이 브라질의 법치주의를 훼손한 심각한 인권침해임을 확인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브라질 정부는 이에 대해 브라질 정부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아니라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미국 측 결정에 대응한 방안을 발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호제리우 세론 브라질 재무부 장관은 이날 현지 취재진에 “우리는 합리적이고 기술적으로, 그리고 적절한 방식으로 비상계획을 수립해 다듬는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에 대한 미국 관세 정책은 예상보다는 온건한 것으로 보고 있으나, 관세 인상 배경엔 무역 문제가 아닌 정치적 성격이 있다”고 비판했다고 G1과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아울러 룰라 대통령(사진) 또한 “문명국에서는 대화해야 한다”며 미국과 협상을 통한 문제해결 시도를 이어가면서도 각종 인터뷰와 대중 연설에서는 트럼프 정부에 대한 반발감을 숨기지 않는 모습이다.

그는 이날 공개된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50% 관세를 무기 삼아 2억여명의 브라질 국민을 위협하며 압력을 가하고 있다”면서 “그(트럼프)는 우리 정부의 대화 제안도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사안이 심각하다고 해서 끌려다니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위협을 실행에 옮길 경우 미국 수출품에 대한 보복 관세를 검토하겠다고 경고했다.

앞서 미 재무부는 이날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의 쿠데타 모의 혐의 사건을 담당하는 알레샨드리 지모라이스 브라질 연방대법원 대법관을 제재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브라질 법무부는 곧바로 “우리 사법부에 대한 협박 시도를 강하게 규탄한다”며 “지모라이스 대법관에 대한 제재는 자의적이며 정당화할 수 없는 조처”라며 강한 거부감을 표하기도 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응원하기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