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균의 국방TV] 이스라엘 방공망의 압도적 성능!... 한국민은 유사시 생존 가능하나?

[신인균의 국방TV] 이스라엘 방공망의 압도적 성능!... 한국민은 유사시 생존 가능하나?

  • 기자명 정진철 기자
  • 입력 2025.06.23 14: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정진철 기자] 신인균의 국방TV는 23일 방송을 통해 이스라엘의 강력한 방공망 성능을 집중 조명하며, 유사시 한국 국민의 생존 가능성에 대한 심도 깊은 질문을 던졌다. 이스라엘은 최근 이란의 대규모 미사일 및 드론 공격을 거의 완벽하게 방어해내며 세계 최고 수준의 방공 역량을 입증했다. 이는 한국이 직면한 안보 위협, 특히 북한의 미사일 위협을 고려할 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스라엘의 방공망은 아이언 돔(Iron Dome), 애로우(Arrow) 시스템(애로우 2, 애로우 3), 다윗의 돌팔매(David's Sling) 등 다층 방어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단거리 로켓부터 장거리 탄도 미사일까지 모든 종류의 위협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아이언 돔은 가자 지구에서 발사되는 단거리 로켓을 90% 이상의 요격률로 막아내며 그 성능을 수차례 입증했다. 이란의 공격 당시에도 수백 발의 미사일과 드론 중 극히 일부만이 이스라엘 영토에 도달하는 데 그쳤으며, 이로 인한 피해는 미미했다.

신인균의 국방TV는 이스라엘의 이러한 압도적인 방어 성공이 단순한 기술력의 문제가 아님을 강조했다. 미군과의 긴밀한 협력, 조기경보 시스템의 고도화, 그리고 무엇보다 실전 경험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시켜 온 시스템 통합 역량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또한, 국민들에게 반복적인 대피 훈련을 실시하고 대피소를 충분히 확보하는 등 민방위 차원의 대비 역시 큰 역할을 했다.

[신인균의 국방TV] 이스라엘 방공망의 압도적 성능!... 한국민은 유사시 생존 가능하나?
[신인균의 국방TV] 이스라엘 방공망의 압도적 성능!... 한국민은 유사시 생존 가능하나?

그렇다면 한국은 어떠한가? 북한은 핵무기와 함께 다양한 종류의 탄도미사일, 순항미사일, 장사정포 등을 실전 배치하여 한국에 대한 상시적인 위협을 가하고 있다. 한국 역시 패트리어트(PAC-3), 천궁-II, 그리고 장거리 지대공 미사일(L-SAM) 개발 등을 통해 다층 방공망 구축에 힘쓰고 있지만, 이스라엘과 비교하면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신인균의 국방TV는 한국의 방공망이 북한의 동시다발적인 미사일 공격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특히 수도권에 집중된 인구와 주요 시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더욱 촘촘하고 다층적인 방어 시스템 구축과 함께 실질적인 대피 훈련 및 민방위 체계 강화가 필수적이라는 점을 역설했다. 이스라엘의 사례는 단순히 최첨단 무기 도입을 넘어, 실전적 훈련과 국민들의 안보 의식 고취가 유사시 생존율을 높이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를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더퍼블릭 / 정진철 기자 jeong3448@gmail.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응원하기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