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회칼 테러 발언' 황상무 사의 수용...與목소리 존중

尹대통령 '회칼 테러 발언' 황상무 사의 수용...與목소리 존중

  • 기자명 최얼 기자
  • 입력 2024.03.20 10:54
  • 수정 2024.03.20 10: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황상무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20일 밝혔다.(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황상무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20일 밝혔다.(연합뉴스)

[더퍼블릭=최얼 기자윤석열 대통령이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20일 대통령실이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문자 공지로 “윤석열 대통령은 황상무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이른바 '기자 회칼 테러 사건’발언 논란 후 엿새 만이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자진 사퇴를 장려한지 사흘 만이다.

황 수석은 지난 14일 MBC를 포함한 대통령실 출입 기자들과 오찬 자리에서 "MBC는 잘 들어"라며 기자 회칼사건을 언급했다.

이는 1988년 정보사 군인들이 중앙경제신문 사회부장이던 오홍근 기자에게 칼을 휘둘러 중상을 입힌 사건과 5·18 민주화운동 배후 의혹 등을 언급한 사실을 언급한 것이다.

황 수석의 발언 사실이 보도되자 야권은 윤석열 정부에 언론탄압 프레임을 씌우며 즉각 경질을 촉구했다.

이에 황 수석은 지난 16일 "저의 언행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사과드린다"며 한 차례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이후 대통령실의 추가적인 움직임은 나타나지 않았다.

논란은 점점 거세져 여권으로 까지 확대됐다. 총선을 20여 일 앞두고 여권 내부에서조차 황 수석 거취 압박이 이어졌고, 황 수석 발언이 수도권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는 불만이 터져나오자 한 위원장도 지난 17일 공개적으로 사퇴를 요구했다.

이러한 분위기에 황 수석은 자신의 거취 논란이 대통령에게 부담이 되고 있다고 생각해 스스로 사퇴를 결단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황 수석이 언제 윤 대통령에게 자진 사퇴 의사를 전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