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 온라인매체 등 ‘수사’ 착수‥이상민 행안부 장관 ‘피의자’ 전환

경찰,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 온라인매체 등 ‘수사’ 착수‥이상민 행안부 장관 ‘피의자’ 전환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11.17 11: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건희 여사의 팬 카페 ‘건사랑’, 보수단체 ‘새희망결사단 ‘고발’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서울경찰청에 경비 기동대 ‘투입’ 요청했지만 ‘묵살’ 밝혀

[더퍼블릭=김미희 기자]경찰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공개한 온라인 매체 ‘민들레’와 시민언론 ‘더탐사’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고발장 접수 하루 만에 수사팀 배당을 마치고 자료 검토에 들어가는 등 속전속결로 수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앞서 지난 14일 시민언론 민들레는 더 탐사와 협업으로 이태원 참사 희생자 158명 중 155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인터넷 매체 ‘시민언론 민들레’는 “이태원 희생자, 당신들의 이름을 이제야 부른다”며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 명단을 공개했다.

다만 유가족의 동의는 받지 않았다는 점에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 매체는 이에 대해 “유가족 협의체가 구성되지 않아 이름만 공개하는 것이라도 유족들께 동의를 구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깊이 양해를 구한다”고 밝혔지만 유가족의 동의 없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현재 거센 비판에 직면해 있다.

이처럼 실명 공개에 논란이 일자 민들레는 이튿날 “신원이 특정되지 않지만 그래도 원치 않는다는 뜻을 전해온 유족 측 의사에 따라 희생자 10여 명의 이름은 삭제했다”고 밝혔지만 유가족의 ‘동의’가 없었다는 점에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희생자가 발생한 국가의 주한대사관 중 1곳은 외교부에 항의와 시정 요구를 전달받기도 했다.

이에 서울경찰청은 16일 이태원 참사 사망자 명단 공개 관련 고발 사건을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에 배당하고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고발인 조사도 17일 진행된다.

17일 서울신문에 따르면 김건희 여사의 팬 카페 ‘건사랑’, 보수단체 ‘새희망결사단’ 등이 같은 혐의로 두 매체를 서초경찰서에 고발한 사건도 서울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가 병합해 수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15일 국민의힘 이종배 서울시의원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공개한 언론사를 고발하기 위해 15일 이들을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이태원 참사 관련 경찰 수사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 ‘윗선’에 대한 수사로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14일 소방공무원노조가 지난 14일 이 장관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하면서 이 장관은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됐다.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 서울경찰청에 경비 기동대 ‘투입’ 요청했지만 ‘묵살’ 밝혀

한편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이 이태원 참사 발생 나흘 전인 지난달 25일 핼러윈 대비 안전대책 차원에서 서울경찰청에 경비 기동대 ‘투입’을 요청했지만 인력 부족을 이유로 묵살됐다고 밝혔다.

이 전 서장은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 현안질의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태원 핼러윈 축제 질서 유지를 위해 서울청에 기동대를 배치해야 한다는 요청을 했느냐’는 의원들의 질의에 “여러 차례 요청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어떻게 요청했냐는 질의엔 “제가 용산서112상황실에 핼러윈 축제 관련해서 가장 효율적인 기동대를 요청하라고 지시했고, 112상황실장이 서울청 주무 부서에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서울청이 (참사) 당일 집회·시위가 많아 지원이 어렵다는 답변이 왔었다”며 “서울청에서 기동대 지원에 대해 재차 검토했지만 집회·시위 때문에 지원이 힘들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응원하기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