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 가격 짜고 올렸나?”...공정위, CJ제일제당, 삼양사, 대한제당 가격 ‘짬짜미’ 혐의 조사

“설탕 가격 짜고 올렸나?”...공정위, CJ제일제당, 삼양사, 대한제당 가격 ‘짬짜미’ 혐의 조사

  • 기자명 이유정 기자
  • 입력 2024.03.20 14: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3월 19일 CJ제일제당 영등포 공장을 방문해 밀가루 공급 및 가격 동향 등을 점검검 중인 모습 [사진=연합뉴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3월 19일 CJ제일제당 영등포 공장을 방문해 밀가루 공급 및 가격 동향 등을 점검검 중인 모습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이유정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CJ제일제당, 삼양사, 대한제당 등 국내 설탕 제조·판매 업체들의 담합 혐의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전날 CJ제일제당, 삼양사, 대한제당 등 국내 제당 3개 업체 본사에 조사원들을 파견해 설탕 판매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 시장 지배적 지위를 가진 이들 업체가 짬짜미를 해 설탕 가격을 과도하게 올렸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사는 윤석열 대통령의 언급에 따른 일환으로도 해석된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8일 농협하나로마트 양재점을 찾아 물가 상황을 점검하면서 “정부는 장바구니 물가를 내릴 수 있도록 특단의 조치를 즉각 실행할 것”이라며 “과도한 가격 인상, 담합 같은 불공정 행위로 폭리를 취하면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또한, 공정위는 올해 업무 추진계획에서 의·식·주 분야에 대한 담합 감시를 강화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는 설탕 가격 상승이 지속될 경우 설탕이 원료인 과자, 빵, 아이스크림 등 소비자들의 식생활과 직결되는 연관 제품 가격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은 탓이다. 최근 설탕 가격은 지난해 말부터 3개월 연속 20% 이상 오르는 등 상승세가 가파르다. 또 지난달 설탕 가격은 1년 전에 비해 20% 넘게 급등해 슈가플레이션(설탕+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진 상태다.

아울러 실제 지난 2007년 국내 설탕업체 3곳은 담합한 사실이 드러나 공정위로부터 511억33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은 적 있다. 이후 물가가 상승하면 수시로 설탕 등에 대한 짬짜미 의혹이 제기되는 것.

공정위 관계자는 “조사 중인 사안에 관해서는 확인해줄 수 없다”면서도 “법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엄정 조치할 것”이라고 했다.

더퍼블릭 / 이유정 기자 leelyjwo@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