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사용량 1위 넘겨받은 유튜브, 가짜뉴스‧허위정보 ‘논란’‥콘텐츠 삭제기준 없어 ‘우려’

국내 사용량 1위 넘겨받은 유튜브, 가짜뉴스‧허위정보 ‘논란’‥콘텐츠 삭제기준 없어 ‘우려’

  • 기자명 김미희 기자
  • 입력 2024.02.05 16: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이용이 대세인 가운데 국내 사용량 1위의 모바일 플랫폼의 지위가 카카오톡에서 유튜브로 지각변동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3일 3일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데이터에 따르면 유튜브는 작년 12월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 4천565만명으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MAU는 한 달에 1번 이상 서비스를 쓴 이용자 수를 의미한다.

2020년 5월 스마트폰 양대 운영 체제인 안드로이드(구글)와 iOS(애플)를 통합한 모바일인덱스 데이터가 집계되기 시작한 이래 매달 MAU 1위를 차지했던 카톡은 지난해 12월 4천554만명에 그쳐 처음으로 2위로 밀려났다.

지난달 국내에서 모바일로 유튜브를 본 총사용 시간은 약 19억5천만 시간으로 20억 시간을 목전에 두고 있다. 2위엔 카카오톡(5억5천만 시간)과 3위 네이버(3억7천만 시간)의 각각 3배, 5배가 넘는 수준이다.

이처럼 모바일 플랫폼의 지위가 지각변동이 이는 가운데, 유튜브의 경우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동영상과 쇼츠 등이 무차별적으로 생성되면서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

유튜브 조회수를 위해 인신공격은 물론, 신상까지 공개하는 일도 빈번하다. 일부 유튜버들은 논란이 인 유명인의 신상을 정리한 영상을 올리는 등 2차 가해도 이어지고 있다.

‘신고하기’ 기능을 통해 악성 댓글 작성자의 계정을 차단할 수는 있지만, 아무리 심한 악플을 달아도 처벌에 이르는 경우는 드물다. 한국 수사기관이 ‘악플러’ 수사에 필요한 자료를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본사가 해외에 있는 주요 소셜미디어로부터 제공받기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5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유튜브의 편·탈법 행위에 우리 정부가 속수무책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국내 기업인 카카오나 네이버는 방통위·공정위 등의 규제를 받고 있고, 국정감사 때 대표가 증인으로 채택돼 여론의 비판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유튜브는 이런 공식·비공식적 규제를 받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는 4월 10일 총선을 앞두고 가짜뉴스 우려도 커지고 있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디지털뉴스리포트 2023′에 따르면 한국인의 53%가 유튜브를 통해 뉴스를 봤다. 함께 조사한 미국 등 46국 평균(30%)과 비교하면 두 배에 가깝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흉기에 의해 피습되는 상황 당시 가짜뉴스가 판을 치기도 했다. 보수 유튜브 채널에선 “흉기가 아니라 젓가락에 찔린 것 아니냐”며 자작극 의혹을 제기했다.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피습 사건 때도 마찬가지였다.

현재 유튜브는 ‘스팸이나 기만 행위’, ‘성행위와 과도한 노출’, ‘아동 안전’ 등 자체 가이드 라인에 따라 콘텐츠를 삭제한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실제 적용하고 있는 구체적인 세부 기준을 외부에 공개한 적이 없다는 점에서 우려가 큰 상황이다.

특히 국내 사용량 1위 지위를 유튜브가 넘겨받음에 따라 사실상 컨트롤 할 수 없다는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