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코스피 전망치 2,350~2,800…반도체 업황 반등 움직임에 자금 유입 지속"-신한투증

"1분기 코스피 전망치 2,350~2,800…반도체 업황 반등 움직임에 자금 유입 지속"-신한투증

  • 기자명 박소연 기자
  • 입력 2024.01.03 14: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 연합뉴스 
사진제공 = 연합뉴스 

 

[더퍼블릭=박소연 기자]  증권가 일각에서 코스피(KOSPI)가 국내 반도체 업황과 지속적인 외국인 자금 유입에 영향을 받아 상승 흐름을 보일 것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3일 신한투자증권 주식전략팀은 이와 같이 분석하면서 올해 1분기 코스피 전망치를 2,350~2,800으로 제시했다.

신한투자증권은 "작년 역대급 산타 랠리를 거친 주식시장은 가격 부담에 직면해 있으나 주식을 선호하는 관점을 여전히 유지한다"며 "세계 경제는 실업률 상승 없이 인플레이션을 통제할 수 있는 경로를 현실화하고 있고 주식과 채권 동반 랠리를 견인한 디스인플레이션(물가상승 둔화)은 올해 초 당장 크게 흔들리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가격만 놓고 보면 단기과열을 부인하기 어렵지만 수급은 과매수가 아니다"며 "기관투자자 유입세, 투기적 순매수 포지션 전환, 개인투자자 추가 유입을 고려하면 중기적 상승 여력을 뒷받침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한국은 반도체에서 뚜렷한 업황 반등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고 이에 베팅하기 위한 외국인 자금 유입이 지속되고 있다"며 "외국인 지분율을 고려했을 때 중기관점에서 외국인 추가 순매수 여력은 존재한다"고 짚었다.

또한 "코스피의 이익 회복력을 고려했을 때 PBR(주가순자산비율) 10% 추가 상승 여력을 갖고 있고, KOSPI PBR 10% 상승 견인 주체는 외국인"이라며 "이익 턴어라운드 첫 해 모멘텀이 뚜렷한 반도체, 헬스케어, 유틸리티, 상사·자본재(지주·방산)를 우선 선호한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 신청으로 불거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위험에 대해서는 "부동산 PF 관련 업종 밸류에이션 하락 가능성에 대비한 전략이 필요하지만 제조업으로 확산되지 않는다면 광범위한 영향력 확산은 피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미국을 비소한 글로벌 증시에 대해선 "1분기 세계 주식시장은 높고 평탄한 고원지대와 유사한 흐름을 보일 것"이라며 "핵심은 세계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변화"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금융시장 투자자들은 올해 3월부터 7회 이상 Fed(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인하를 가격에 반영 중"이라며 과거처럼 Fed와 금융시장 기대 간 견해차를 좁히는 과정에서 주식시장에 마찰적 조정이 발생할 수 있지만 작년 9~10월과 같은 급격한 조정은 피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