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주, 반짝 오르다 사그라든 이차전지와 달라…“‘테마’가 아닌 ‘패러다임’으로 접근해야”

방산주, 반짝 오르다 사그라든 이차전지와 달라…“‘테마’가 아닌 ‘패러다임’으로 접근해야”

  • 기자명 김미희 기자
  • 입력 2025.06.25 15: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지난 18일 한화자산운용이 자사 ‘PLUS K방산’ 상장지수펀드(ETF)의 순자산 총액이 1조원을 넘겼다고 밝혔다. 한화운용이 선보인 ETF 중 순자산이 1조원을 넘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064850]에 따르면 PLUS K방산[449450] ETF는 지난 16일 기준 순자산 총액 1조417억원으로 집계됐다.

연초 이후에만 순자산이 7천308억원 늘어 테마형 펀드 중 가장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성과의 배경에는 한국 방위산업의 빠른 약진이 있었다. 방산은 과거 내수 산업으로 여겨졌지만, 유럽과 중동 등에서 대규모 수출 계약을 잇달아 성사하면서 반도체와 이차전지를 잇는 한국 대표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당시 최영진 한화운용 마케팅부문장(전무)은 “미국 주도의 글로벌 벨류체인과 자유시장경제가 흔들리면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란과 이스라엘 간 무력 충돌 등 세계 곳곳이 언제든 군사적 긴장으로 번질 수 있는 잠재적 분쟁 지대로 변했다”며 “한국 방위산업의 성장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국제 질서의 구조적 변화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회사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PLUS K방산 ETF의 연초 이후 수익률은 172.46%에 달하며 2023년 1월 설정 이후의 수익률은 424.18%였다”며 “‘국장(한국 증시)에 투자하면 바보’라는 말이 돌던 2023년 상품을 출시해 본래 전략을 일관성 있게 지켜 얻은 성과라 그 의의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K방산의 주가가 더욱 상승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5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최영진 한화자산운용 마케팅부문장은 인터뷰에서 “방산(방위 산업) 주가는 아직 비싼 게 아니다”라며 “지금보다 두 배는 더 오를 수 있다”고 밝혔다.

최 부문장은 2023년 1월 국내 최초로 K방산 상장지수펀드(ETF)인 ‘PLUS K방산’을 상장시켜 ‘K방산 ETF의 아버지’ ‘여의도 밀리터리맨’으로 불린다.

최근 방산주는 이란과 이스라엘의 무력 충돌이 생각 보다 빠르게 종전, 휴전을 선언하며 주가가 다소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와 관련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이 장기화될 것이라고 예상한 사람이 있나요? 러·우 전쟁이 발생하자, 주변 유럽 국가들은 무기를 사들이기 시작했습”라며 “지금은 중동입니다. 이란이 미국과 이스라엘에 공격당하는 것을 본 이웃 나라들이 가만히 있을까요? 군비 확충에 들어갈 것입니다”고 밝혔다.

또 최 부문장은 최근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화에어로) 등의 주가가 고점을 찍고 주춤하고 한화오션 등이 오르는 건 순환매(업종 내 다른 종목들의 주가도 상승하는 현상) 때문이라고 했다. 그렇기에 개별 종목이 아닌 ETF로 투자해야 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그는 “KAI(한국항공우주산업) 전투기에 한화에어로 엔진, 한화시스템 레이더, LIG넥스원 미사일이 다 들어간다”며 “K방산이란 생태계에 투자하는 게 적합하다”고 말했다..

또 최 부문장은 방산은 반짝 올랐다 사그라든 이차전지와 다르다며 ‘테마’가 아니라 ‘패러다임’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러·우부터 이스라엘·이란에 이르기까지 전쟁이 ‘뉴노멀(새 표준)’이 됐다”며 “30년간 이어진 군축 시대가 막을 내리고 신냉전 체제로 패러다임이 전환된 만큼 방산주는 최소 10년간 우상향할 것”이라고 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응원하기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