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 은행연합회장, "내부통제 구조 및 실천 실질화하는 데 힘쓸 것"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내부통제 구조 및 실천 실질화하는 데 힘쓸 것"

  • 기자명 박소연 기자
  • 입력 2024.03.11 17: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 은행연합회
사진제공 = 은행연합회

 

 

[더퍼블릭=박소연 기자]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에서 2024년 기자간담회가 11일 오후 열렸다. 

이날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은 "은행 내부통제의 구조나 실천을 실질화하는 데 은행연합회가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조 회장은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대규모 손실 사태와 관련한 질문에 "저도 (과거 신한금융 재직 당시) 사모펀드에 얽혀서 고생을 많이 했고 반성도 했다. 이후 금융소비자법도 도입됐는데 이런 사태가 다시 발생한 점 죄송스럽고 유감스럽다"며 이같이 답했다.

ELS 등 고위험 금융상품의 은행 판매 지속 여부에 대해서는 "ELS 상품 하나를 파느냐 안 파느냐의 문제라기보다, 은행 산업이 앞으로 자산관리 쪽으로 갈 때 자산관리 측면에서 고객에 선택권을 더 주고, 고객 선택권이 좁아지지 않도록 유의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이 이날 발표한 ELS 관련 배상안에 대해서는 "이제 논의의 출발일 뿐이고, 앞으로 전체 은행권의 공통 사안과 각 은행의 개별 사안을 바탕으로 당국·은행과 소통할 것"이라며 구체적 언급과 평가를 피했다.

한편, 조 회장은 앞으로 은행의 사업 영역 확대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조 회장은 "연초인데도 은행 역할에 대한 기대는 커졌지만, 수익성에 대해서는 부정적 시각이 느껴진다"며 "따라서 은행권이 위축돼 있고 사업전략도 보수적으로 수립하는 것 같다. 1분기 이후에는 은행의 비금융 진출과 금융그룹 자회사 시너지 강화 등과 관련한 논의를 활성화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키워드
#은행연합회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