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외국인 관광객 결제액' 1년 새 14배 급증…이유는?

카카오페이 '외국인 관광객 결제액' 1년 새 14배 급증…이유는?

  • 기자명 박소연 기자
  • 입력 2024.01.10 18: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 명동거리 상점에 QR 결제 안내문 모습 / 연합뉴스 제공 
▲ 서울 명동거리 상점에 QR 결제 안내문 모습 / 연합뉴스 제공 

 

[더퍼블릭=박소연 기자] 국내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이 사용한 카카오페이 결제액이 1년 새 14배로 급증했다.

10일 ICT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외국인 관광객이 국내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카카오페이로 결제한 금액은 작년 1월에 비해 약 14배로 급증했다.

결제 건수와 이용자 수도 각각 약 8배로 늘었다.

지역별 결제 건수 비중을 살펴보면 서울, 경기·인천, 제주 순으로 관광 수요가 높은 지역에서 크게 나타났다.

특히 서울에서도 외국인 방문 1번지인 명동 일대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세부 결제처별로 는 외국인 관광객 대상 결제 인프라를 먼저 구축한 쇼핑업체와 편의점의 비중이 높았다.

결제 건수가 가장 높은 3대 결제처는 편의점, 면세점, 백화점이었으며 결제액으로 보면 면세점, 백화점, 소호 매장 순이었다.

지난 2019년부터 카카오페이는 '글로벌 크로스보더 결제 시스템'을 확장하고 있다.

국내 이용자가 해외에서 환전하지 않고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해외결제 서비스'와 함께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 내 카카오페이 가맹점에서 자국 핀테크(페이) 서비스로 결제할 수 있는 '인바운드 해외결제' 인프라도 구축하고 있다.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 중 인바운드 해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은 카카오페이가 유일하다.

카카오페이는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 가운데 약 80%를 차지하는 아시아 주요 국가에서 QR결제가 신용카드보다 활성화돼 있는 점을 고려해 이 서비스를 도입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급감했던 외국인 관광객의 수가 올해부터 증가 추세임에 따라, 카카오페이는 외국인의 인바운드 해외결제 수요가 높아질 것에 대비해 가맹점 확대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국내에서 결제 가능한 외국 간편결제 서비스와의 연동도 확대하고 있다.

현재 중국 알리페이, 홍콩 알리페이HK, 필리핀 G캐시, 말레이시아 터치앤고·퍼블릭뱅크, 태국 트루머니, 이탈리아 티나바, 싱가포르 이지링크·OCBC·창이페이, 마카오 M페이, 몽골 하이페이 등 아시아와 유럽 주요 국가 페이 사업자들과 연동이 완료됐거나 진행 중이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해외 간편결제 사업자들에게 결제망을 제공하는 국내 유일 사업자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가맹점주들의 실질적 매출 성장을 위해 국가대표 글로벌 페이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카카오페이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