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배, 언론사 ‘간부’들과 수억원 거래하고 ‘기자관리’ 명목으로 ‘상품권’까지‥언론發 게이트 ‘후폭퐁’ 부나

김만배, 언론사 ‘간부’들과 수억원 거래하고 ‘기자관리’ 명목으로 ‘상품권’까지‥언론發 게이트 ‘후폭퐁’ 부나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3.01.10 11: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욱 변호사, “김씨, 기자들에게 100만원씩 주면서 골프 쳤다”
“이번 사건도 쏟아지는 기사를 막지 못했기 때문에 일이 커진 것”

[더퍼블릭=김미희 기자]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기자가 언론사 2곳 인수에 이어 언론사 간부들 사이 수억 원대 금전 거래를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언론계 ‘로비’ 정황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9일 서울신문에 따르면 김씨가 ‘기자 관리’ 명목으로 대장동 일당에게서 2016~2020년 총 3000여만원 어치 상품권을 받아갔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단독 보도했다.

또 김씨는 한겨레신문 간부와 9억원의 금전 거래를 한 것과 관련해 정영학 회계사로부터 3억원 반환소송까지 당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5일 SBS에 따르면 남욱 변호사는 재작년 검찰 조사에서 “김만배 씨가 이 매체 기자에게 집을 사줘야 한다며 3억 원을 요구해 김 씨에게 실제로 줬다”고 진술한 바 있다.

그러면서 “자신도 3억 원을 낼 테니 남 변호사와 정영학 회계사도 각각 3억 원씩 갹출하자고 했다”고 진술했는데 검찰은 이 진술을 토대로 자금이 흘러간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기자를 ‘관리’ 했다는 ‘언급’이 나온 가운데 9일 서울신문에 따르면 김씨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대장동 사업을 위해 선후배 기자들을 관리해야 한다”며 대장동 일당에게서 매년 명절 때마다 500만~70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챙겼다고 보도했다.

남욱 변호사는 2016~2018년 설과 추석 때마다 200만원씩 총 1200만원을 정 회계사는 2016~2020년 총 2000만원어치의 상품권을 김씨에게 전달했다고 하면서, 김씨가 기자 관리 목적으로 받아간 상품권 규모가 처음 알려졌다.

남욱 변호사, “김씨, 기자들에게 100만원씩 주면서 골프 쳤다”

이 같은 기자들 관리 정황은 정영학 씨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에도 담겨있다. 또 이 같은 대장동 의혹이 발생하게 된 데에는 “기사를 막지 못해 발생하게 됐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지난 2003년 3월분 녹취록에서 김씨는 “너(정영학) 완전히 지금 운이 좋은 거야. 수사 안 받지, 언론 안 타지. 비용 좀 늘면 어때. 기자들 분양도 받아주고 돈도 주고. 회사에다 줄 필요 없어. 기자한테 주면 돼”라고 말하는 내용이 나온다.

“이번 사건도 쏟아지는 기사를 막지 못했기 때문에 일이 커진 것”

또 같은 해 7월 녹취록에서는 “걔네(기자)들은 현찰이 필요해. 걔네들한테 카톡으로 차용증을 받아. 그래서 차용증 무지 많아. 분양받아 준 것도 있어. 아파트”라고 언급한 부분도 있다.

2021년 1월에 녹취록에서 김씨는 대장동 아파트 준공이 늦어지는 점을 지적하며 “저게 만약에 준공이 늦어지면 이익이 얼마 남느냐고 지역신문이나 터지면 어떻게 해? 뭐로 막아. 지금까지 돈으로 막았는데”라고 말하기도 한다.

또 남욱 변호사는 2021년 검찰 조사에서 “(김씨가) 기자들하고 골프를 칠 때마다 기자들에게 100만원씩 주고 쳤다고 했다”며 “기자들(상대로) 로비를 했기 때문에 대장동 기사를 모두 막을 수 있었다. 이번 사건도 쏟아지는 기사를 막지 못했기 때문에 일이 커진 것”이라고 말하면서 언론계 수사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