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출간한 유동규, “정진상이 대선자금 요구, 돈 꺼내려다가 ‘사달’”‥428억 약정설 ‘의혹’ 다시 시작되나

‘책’ 출간한 유동규, “정진상이 대선자금 요구, 돈 꺼내려다가 ‘사달’”‥428억 약정설 ‘의혹’ 다시 시작되나

  • 기자명 김미희 기자
  • 입력 2024.03.28 15: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대선정국에 ‘대장동 사건’ 터져‥유동규 “정진상이 돈 꺼내려고 하면서 ‘사달’ 났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그 분’과의 야단스런 댄스 타임을 끝내자 북극의 밤처럼 길고 차가운 고통의 시간이 찾아왔다”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8일 이 책을 펴내고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대장동 민간업자 김만배씨에게 이재명 대표의 대선 자금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정 전 실장은 대장동 사건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다시 ‘대선자금’을 거론한 것이다.

27일 법조계와 출판업계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은 28일 출간을 앞둔 책 ‘당신들의 댄스댄스’에서 정 전 실장이 2020년 10월과 2021년 2월 김씨에게 대선 자금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 가운데 2020년에는 정 전 실장이 20억원을 요구하자 김씨가 5억원을 줬다고 적었다.

또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이 대표 대선 자금용으로 쓰려던 1000억원 중 ‘50억 클럽’ 작업을 위한 돈과 ‘재판 거래’ 비용 등을 빼고 남은 돈이 428억원이라고 했다.

앞서 검찰은 이른바 ‘428억 약정설’을 거론한 바 있다. 특히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대장동 일당에게서 금품을 받은 혐의를 1심 법원이 인정하면서 이른바 ‘428억원 약정설’에 대한 검찰 수사가 다시 동력을 얻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표 측은 대장동 사업 과정에 민관 유착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개인이 벌인 일이고 이 대표 측은 관여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어왔다.

하지만 최측근인 김씨와 대장동 업자 간 경제적 유착 관계가 인정되면서 이 대표가 대장동 사업을 통해 ‘정치적 이득’뿐 아니라 경제적 이익까지 약속받은 게 아니냐는 검찰의 의심이 한층 힘을 얻게 됐다.

검찰은 이 대표가 대장동 일당에 개발 사업 특혜를 몰아주고 성남도시개발공사에 4895억원의 손해를 끼친 배임 혐의의 배경에 이른바 428억원 약정(천화동인 1호 배당금)이 있다고 의심해왔다.

다만 이를 입증할 만한 증거가 충분히 수집되지 않았다고 보고 지난해 3월 대장동 개발 특혜 비리 의혹으로 이 대표를 기소할 때는 관련 혐의를 포함하지 않았다.

대장동 업자들의 사업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얻은 ‘경제적 이익’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공약 이행 등 '정치적 이익'만 범행 동기로 제시한 것이다.

검찰은 계속 수사를 이어가겠다고 했으나 아직 뚜렷한 성과를 내지는 못했다.

아울러 유 전 본부장은 2020년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대법원 판결 전 ‘재판 거래’ 정황에 대해 들었다고도 주장했다.

유 전 본부장은 “나는 당시 김만배에게 똑똑히 들었다. ‘쌍방울 통해 권순일에게 로비했다’라는 말을. 그리고 대법원 판결 전에 (이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 수행비서였던) 백○○으로부터도 똑똑히 들었다. ‘권순일에게 약 쳐놨다’라는 말을"이라고 적었다.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 중 하나로, 한때 이 대표의 측근으로 꼽혔으나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이 대표에게 불리한 폭로성 발언을 해오고 있다. 반면 이 대표나 정 전 실장 등은 재판 과정에서 유씨의 뒤바뀐 진술이 사실과 다른 일방적 주장이라고 반박해 왔다.

20대 대선정국에 ‘대장동 사건’ 터져‥유동규 “정진상이 돈 꺼내려고 하면서 ‘사달’ 났다”

한편 27일 스카이데일리 보도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은 2022년 20대 대선 정국에 ‘대장동 사건’이 터진 것은 정진상이 이른바 ‘저수지’의 돈을 꺼내려고 하면서 ‘사달’이 났다고 유 전 본부장의 책이 밝혔다고 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저자는 218쪽에서 “2020년 10월 정진상은 저수지의 돈을 꺼내려고 했다”고 말한다.

유 전 본부장은 “정진상은 유동규에게 김만배로부터 20억원을 가져오라고 했다.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우리(이재명 측)의 몫은 1000억 원”이라며 “얼마가 됐든 우리(이재명 측)는 김만배에게 그만큼만 받으려 했다. 이재명의 대선 자금용이란 걸 김만배도 이미 알고 있었다”고 주장한다.

이 돈이 700억 원이 된 것은 김만배가 작업 중인 ‘50억 클럽’ 6명에게 우선 300억 원이 충당된다. 유동규는 지난해 10월 법정에서 이같이 진술하기도 했다. 유 전 본부장은 “처음에 김만배는 그 금액을 남욱 등과 같이 공동비를 걷어 쓰겠다고 했다”고 전한다. ‘공동비’는 대장동 민간업자들이 각종 부대 비용을 처리하기 위해 내놓는 돈을 말한다.

당시 유동규는 이런 내용을 남욱이나 정영학이 알아서는 안 될 듯해 “‘우리가 300억 원을 내겠다’라고 했다”고 한다. 그는 책 219쪽에서 “당연히 정진상이 허락한 상태였다”고 기술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