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이승만 영화 ‘건국전쟁 극찬’...“역사를 올바르게 알 수 있는 기회”

尹대통령, 이승만 영화 ‘건국전쟁 극찬’...“역사를 올바르게 알 수 있는 기회”

  • 기자명 최얼 기자
  • 입력 2024.02.14 11: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열한 번째,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에서 마무리 발언을 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열한 번째,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에서 마무리 발언을 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최얼 기자]윤석열 대통령이 영화 ‘건국전쟁’에 대해 "역사를 올바르게 알 수 있는 기회"라고 극찬했다. 이승만 전 대통령의 생애를 조명하면서, 그의 업적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건국전쟁'이 올바른 역사관을 기르기 적절하다는 취지의 입장을 낸 것이다.

윤 대통령은 최근 설 연휴 중 참모들에게 이 같은 취지로 말했다고 13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설명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2022년 미국 뉴욕에서 열린 동포 간담회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을 비롯한 민족 선각자들이 국권 회복을 위한 독립운동을 전개했다"고 말했으며, 지난해 1월 스위스 방문 때도 "이승만 대통령은 1933년 제네바에서 국제사회를 대상으로 대한 독립을 탄원했다"고 전했다.

참고로 윤 대통령은 지난해 이승만 대통령기념관 건립 사업에 500만원을 기부하기도 했고, 박민식 전 보훈부 장관은 “이승만이야말로 86세대가 추앙하는 ‘혁명 투사’”라며 이 전 대통령을 치켜세웠다.

지난 1일 개봉한 건국전쟁은 설 연휴 기간 누적 관객 수 32만9천명을 돌파하며 다큐멘터리 영화로서는 이례적인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이와함께, 여당 의원들은 소셜미디어에 영화 후기를 남기며 관람을 독려하는 상황이다.

연휴 마지막 날에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전날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극장에서 이 영화를 관람했다.

오 시장은 “어제 아내와 건국전쟁을 보며 많은 분들이 보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역사에 가정은 없다지만 이승만 (전) 대통령이 계시지 않았다면 혹은 (그가) 초대 대통령이 아니었다면 이 나라와 우리 민족의 운명이 어떻게 되었을까를 생각하며 국운이라는 것을 실감했다”며 “잘못 배운 역사 한 두개 아니다”라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