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삿돈 28억 빼돌려 어디썼나 봤더니 외제차 리스료? 대부업 대표 적발

회삿돈 28억 빼돌려 어디썼나 봤더니 외제차 리스료? 대부업 대표 적발

  • 기자명 신한나 기자
  • 입력 2024.01.29 16: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료제공=금융감독원
▲ 자료제공=금융감독원

[더퍼블릭=신한나 기자] 회삿돈을 빼돌려 가족과 지인의 외제차 리스료 등에 사용한 대부업체 대표가 적발됐다.

29일 금융감독원은 ‘민생 침해 채권 추심 방지를 위한 대부업자 특별 점검’ 과정에서 한 대부업체 대주주 겸 대표이사의 업무상 횡령 및 배임 혐의를 인지하고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에 등록된 대부업자 A사의 주식을 100% 소유한 B씨는 지난 2011년 8월부터 지난해 12월에 걸쳐 회사 자금 약 28억 원을 대표이사 가지급금 명목으로 유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출한 자금은 본인이 소유한 해외 법인 출자금과 가족 및 지인의 외제차 리스료 등에 사용한 것으로 확인된다.

아울러 B씨는 대부업자 A사가 B의 관계사 C사(B가 지분 100% 보유)에 약 4억 원의 대출을 취급하게 했고, 채권 소멸 시효가 완성될 때까지 대출 회수 노력을 하지 않은 점도 파악됐다. 이로 인해 A사가 C사로부터 대출을 상환받을 권리를 상실하면서 손실이 발생되기도 했다.

현재 금감원은 지난해 11월 진행된 ‘불법사금융 민생현장 간담회’의 후속 조치로 대부업자 대상 특별 점검을 실행 중에 있다.

금감원은 금융위에 등록된 총 963개의 대부업자를 대상으로 특수관계인과의 거래 현황 등을 서면 점검할 계획이다.

점검 결과 특수 관계인과의 거래가 장기간 지속하거나 총자산 대비 특수관계인 거래 비중이 상당한 대부업자에 대해서는 현장 점검도 진행한다.

더불어 이 같은 불법 행위도 대주주 결격요건에 포함될 수 있도록 금융위에 대부업법 개정 등 제도 개선을 건의할 예정이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