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우리동네 혁신제품' 우수아이디어 9건 공개...실종예방 단추‧야광차선 등

대통령실, '우리동네 혁신제품' 우수아이디어 9건 공개...실종예방 단추‧야광차선 등

  • 기자명 최얼 기자
  • 입력 2023.12.22 10: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중랑구의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인 모아타운 사업지에서 열린 지역주민들과의 도심 주택공급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중랑구의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인 모아타운 사업지에서 열린 지역주민들과의 도심 주택공급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더퍼블릭=최얼 기자]대통령실이 22일 국민들의 생활 속 불편을 해소하고 공공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우리동네 혁신제품' 우수 아이디어 9건을 공개했다.

이에대해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혁신은 국민들이 바라는 일상의 작은 변화가 축적된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국민제안'이 국정 혁신의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국민들의 목소리를 국정에 꾸준히 반영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앞서 지난 9월25일부터 10월 말까지 국민제안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동네 혁신제품 아이디어 387건을 접수했다. 접수된 제안은 연구개발(R&D)·기술 사업화 분야 민간 전문가들의 국민체감도, 공공성, 신규성, 실현가능성, 시급성 등 심사를 거쳤다. 또 국민안전, 생활불편 해소, 환경 등 3대 분야에서 9개 아이디어가 우수 아이디어로 최종 채택된 것으로 알려진다.

국민안전 분야에서 ▲치매환자 실종 예방을 위한 단추 형태 인식표 ▲화재 대비를 위한 소방용수시설 인근 주차방지 알림 ▲야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야광(발광) 차선 ▲지하차도 등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한 차량 진입 자동차단 시스템 ▲횡단보도 보행사고 예방을 위한 보행자 알림장치 등이 선정됐다.

생활불편 해소 분야에서는 ▲야간 버스 무정차 통과 방지를 위한 버스승강장 승차등 ▲장애인주차구역 내 비장애인 주차를 막기 위한 장애인 주차인증 시스템 ▲장애인 이동권 강화를 위한 휠체어 경계석 도우미 등 총 3건이 채택됐다.

환경분야는 해수(海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바다 플라스틱 쓰레기 수거장치가 뽑혔다. 향후 우수 아이디어는 조달청을 통해 제품화하고, 제안자가 사는 동네에 우선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