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장관 향해 “경고한다”, “책임 묻겠다” 서영교 의원에 한 장관 “보좌진 친인척 세운 분”이라며 4가지 ‘논란’ 콕 집어

한 장관 향해 “경고한다”, “책임 묻겠다” 서영교 의원에 한 장관 “보좌진 친인척 세운 분”이라며 4가지 ‘논란’ 콕 집어

  • 기자명 김미희 기자
  • 입력 2023.11.24 15: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학중이던 딸, 친동생도 보좌관, 비서관으로 써 ‘구설수’
보좌관에 ‘후원금’ 받고 지인아들 ‘선처’ 해달라 ‘부탁’도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출마설이 돌고 있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2일 민주당이 추진하는 검사 탄핵에 대해 “그런 류의 말을 하는 분들이 어떤 분들인지 보라. 오늘 보니 서영교 의원이 한바닥 쏟아냈더라”며 “운동권 출신 대표적 정치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보좌진을 친인척으로 채운 분, 보좌진 월급에서 후원금을 떼간 분, 지인·자녀 형사 사건 압력을 국회 파견 판사를 불러 전달한 분 아니냐”며 “그런 분들이 마치 깨끗한 척하면서 국민을 호도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공격했다.

앞서 서영교 의원은 같은 날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서 최고위원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여섯 차례나 언급하며 “경고한다”, “책임을 묻겠다”고 비판하자, 그의 전력(前歷)을 일일이 거론하며 반격한 것이다.

한 장관이 비판한 서영교 의원은 23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자신의 딸과 동생을 잇달아 보좌진으로 채용한 바 있어 논란이 있었다고 전했다.

휴학중이던 딸, 친동생도 보좌관, 비서관으로 써 ‘구설수’

서 의원은 당시 대학 휴학 중이던 딸을 다섯 달 동안 인턴 비서로 채용했던 사실이 지난 2016년 6월 뒤늦게 알려졌다. 서 최고위원은 2015년에는 친동생을 5급 비서관으로 썼다가 구설에 오른 적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후원회 회계책임자도 오빠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 한 대학 교수였던 서 최고위원 친오빠는 서 최고위원의 후원회에 회계책임자로 등록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매체에 따르면 서 의원은 이 같은 논란이 불거지자 지난 2016년 7월 탈당한 뒤 1년 2개월 후 다시 복당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보좌관에 ‘후원금’ 받고 지인아들 ‘선처’ 해달라 ‘부탁’도

아울러 자신이 채용한 4급 보좌관으로부터 2015년 5~9월 기간 매월 100만원씩 모두 500만원을 후원금으로 받았던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서 의원은 “자발적 후원”이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서 의원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돼 수사를 받았지만, 검찰은 증거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분을 받았던 것으로도 알려졌다.

한편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서 의원은 지난 2015년 5월 국회에 파견 중이던 김모 부장판사를 자기 방에 불러, ‘강제추행 미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던 지인 아들 이모씨를 선처해달라고 부탁했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이런 민원은 김 부장판사를 통해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게 보고 됐고 문용선 당시 서울북부지법원장을 거쳐 이씨 재판을 맡은 박모 판사에게 그대로 전달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2019년 1월 검찰의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사건 수사 과정에서 드러났다. 당시 임 전 차장에 대한 검찰의 공소장이 언론 등에 공개됐는데, 거기에 서 의원의 청탁 사실이 담겼으며 서 이 같은 의혹으로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자리에서 물러났던 것으로 알려졌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