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야권(汎野圈) 200석 현실화로 與 ‘우려’…탄핵·개헌에 尹 대통령 ‘거부권’도 무력화

범야권(汎野圈) 200석 현실화로 與 ‘우려’…탄핵·개헌에 尹 대통령 ‘거부권’도 무력화

  • 기자명 김미희 기자
  • 입력 2024.03.27 16: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오는 4월 10일 치러치는 총선을 앞두고 여야 모두 ‘판세’ 분석에 들어간 가운데, 민주당은 “정치인이 고개를 드는 순간 어려워진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며 200석 경계령에 들어간 상태다.

하지만 범야권에서 200석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나온다. 실제로 박지원 해남·완도·진도 후보는 지난 21일 “(범야권) 200석을 만든다고 하면 김건희 특검, 이태원 특검, 채 상병 특검도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 탄핵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민주당과 비례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에 조국혁신당 등 진보 진영 세력을 합쳐 국회의 대통령 탄핵소추 요건인 3분의 2 이상 의석을 확보해야 한다는 취지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사위이자 서울 종로 후보인 곽상언 변호사도 지난 21일 SBS라디오에 나와 “꼭 당선돼 윤 대통령을 탄핵해달라는 분이 계시다”며 ‘탄핵’을 언급했다.

앞서 이재명 대표는 지난 19일 강원 지역 방문에서 정권심판론을 호소하면서 “서슬 퍼런 박근혜 정권도 우리가 힘을 모아서 권좌에서 내쫓지 않았나”라고 말했고, 국민의힘은 사실상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시사한 것이라고 반발하기도 했다.

아울러 조국혁신당은 “3년은 너무 길다”며 ‘윤석열 정권 조기종식’을 정치적 목표로 내걸었다는 점에서 여권은 총선 결과에 따라 범야권 탄핵 연대 시나리오가 펼쳐질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정권 심판론에서 뻗어 나온 야권 일각의 탄핵 주장은 최근 정국 상황과 무관치 않다. 이른바 ‘이종섭·황상무’ 논란에 따른 용산발(發) 리스크 때문에 여당 내에선 총선 위기론이 불거졌지만, 민주당 후보들은 수도권 격전지에서 상승세를 탔다는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은 공천 과정까지만 해도 극심한 계파 간 갈등 속에 국민의힘에 열세라는 분석이 주를 이뤘다.

그러나 이종섭 주호주 대사의 ‘수사 회피’ 논란과 황상무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 언급 등 여권에 악재가 이어지면서 당내에서도 판세가 유리해졌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특히 민주당의 우군인 조국혁신당이 비례대표 정당 지지율에서 호조를 보이면서 일각에선 범야권 압승을 기대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조국혁신당이 제3지대 정당 중 유일하게 흥행 돌풍을 보이는 데다가 민주당이 내지 못하는 ‘윤석열 정권 조기 종식’을 내걸면서 선명성이 부각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민주당과의 직접 경쟁을 피하기 위해 비례대표들만 선정하는 전략을 짜는 데다가 선명성이 더해지면서 제3지대 정당 중에서는 압도적인 지지율을 가져가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병도 전략본부장도 지난 15일 기자간담회에서 “권역별 판세를 종합하면 지역구 130∼140석 정도 승리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외부 여론조사 평균치를 토대로 더불어민주연합의 예상 의석을 ‘13석+α’로 점치며 과반 승리 가능성을 시사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