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12 ‘정권 심판론’ 앞세운 민주당, 尹 대통령 지근거리 ‘용산’에서 출정식‥“이런 정권은 듣지도 보지도 못해”

총선 D-12 ‘정권 심판론’ 앞세운 민주당, 尹 대통령 지근거리 ‘용산’에서 출정식‥“이런 정권은 듣지도 보지도 못해”

  • 기자명 김미희 기자
  • 입력 2024.03.29 14: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0시부터 시작된 가운데, 이번 선거는 윤석열 정부 집권 3년 차에 치러지는 점에서 예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여당에서 이번 총선은 현 정부의 중간평가 성격과 21대 국회를 장악한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평가가 공존하는 선거로 야권에서는 중간평가를 넘어 정권 심판론을 제기하는 상태다.

이에 국민의힘은 거대 야당 심판론을 앞세워 정부와 여당에 힘을 실어줄 것을 호소하고,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부 견제를 위한 정권 심판론을 전면에 내걸고 선거전에 임하겠다는 각오다.

또 조국혁신당이 범야권의 비례대표 표심을 기반으로 존재감을 계속 키울지, 개혁신당과 새로운미래 등 제3지대 신당이 중도·부동층을 얼마나 흡수할지도 주목된다.

이러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8일 시작된 총선 공식 선거운동 시작일에 ‘윤석열 정부의 심장부’로 상징되는 용산에서 선대위 출정식을 열어 ‘정권심판론’ 확산에 열을 올렸다.

용산은 대통령실이 위치한 데다 민주당이 4년 만에 탈환을 노리는 지역구인 만큼 이곳을 정권심판 여론의 본거지로 삼겠다는 의도로 해석됐다.

특히 이종섭 호주 대사의 도피 출국 논란과 황상무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회칼 발언’ 등 용산 발 악재가 이어지면서 민주당 역시 ‘정권심판론’을 부각하고 있다.

실제로 이 대표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년 발생한 ‘용산 참사’를 언급하며 “우리가 기억하는 참사의 원인은 분명하지 않고, 원인을 밝히려는 노력도 저지당하고 있다”며 “용산 대통령실에 의해 국민 주권이 부정당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오늘 이 자리에서 출정식을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2년간 이들의 집권 기간에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가 심각하게 파탄됐다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 책임을 묻는 것이 바로 (용산에 출마한) 강태웅 후보의 당선인데 지금 아슬아슬하다”며 강 후보 지지를 호소하기도 했다.

공동선대위원장인 홍익표 원내대표도 “이 용산 바닥에서 수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었는데 누구도 책임지지 않았고, 진실도 밝혀지지 않았다”며 “해병대 장병 희생의 진실을 은폐하고 관련자를 호주 대사로 임명해 내보내는 이런 정권은 듣지도 보지도 못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여기에 21일 뉴스1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은 또 22대 국회 정치 개혁 방안으로 대통령 인사검증권을 국무총리에게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민석 총선 상황실장은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정치개혁 관련 정책발표’ 간담회를 열고 “현 정부에서 대통령실 인사 검증 기관을 법무부 장관에게 보낸, 성공하지 못한 경험이 있기에 대통령의 인사 검증을 국무총리에게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또 “대통령비서실법을 만들어 영부인의 국정 관여에 관한 문제 제기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겠다”며 현 정부를 에둘러 비판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