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선 김포 연장’ 가장 먼저 제기한 홍철호 “마무리도 홍철호가 하겠다”

‘5호선 김포 연장’ 가장 먼저 제기한 홍철호 “마무리도 홍철호가 하겠다”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입력 2024.01.19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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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와 경기 김포시가 갈등을 빚어온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노선과 관련 정부가 인천 검단신도시에 2개 역을 두는 것을 골자로 한 조정안을 제시했다.
인천시와 경기 김포시가 갈등을 빚어온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노선과 관련 정부가 인천 검단신도시에 2개 역을 두는 것을 골자로 한 조정안을 제시했다.

[더퍼블릭=김영일 기자]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관련,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김포시안에 가까운 조정안을 제시한데 대해,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에 대한 필요성을 가장 먼저 제기한 홍철호 국민의힘 김포을 예비후보는 19일 “김포한강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가운데 감정역을 새롭게 추가하고 통진 지역까지 노선을 추가 연장하는 문제는 계속 검토하겠다는 (대광위)발표 내용에 대해 김포 시민과 함께 기쁜 마음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홍철호 예비후보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이와 같이 밝히며 “그동안 수많은 시행착오적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단 한번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맘 졸이며 기다려주신 김포 시민분들께 위로와 감사를 드린다”고 했다.

홍철호 예비후보는 “지난 20대 국회의원 당시 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문제를 처음 꺼내고, 김포한강선이라는 이름으로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계획에 포함시키는 등 정부의 공식 약속을 이끌어 냈던 당사자로서 감회가 새롭다”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어 가면서 성사되기 일보 전까지 갔던 서울시와의 합의가 본인의 21대 국회의원 낙선 후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과 당시 김포시장의 ‘건설폐기물처리장(건폐장) 없는 지하철 5호선’이라는 허황된 주장에 의해 무산 되었을 때 좌절했다”고 회고했다.

이어 “2022년 지방선거 후, 20일 만에 오세훈 서울시장을 찾아가 5호선 무조건 김포연장 원칙을 이끌어 내고 윤석열 정부의 1호 신도시인 김포 콤팩트시티 조성 사업 발표에 5호선 김포연장 계획을 포함시켰지만 이번에는 인천시가 자신들의 지분을 요구하면서 노선 문제로 일이 꼬이기 시작했다”며 “결국 ‘사즉생’의 심정으로 선거 불출마라는 배수의 진을 치고 인천시, 국토교통부, 대광위와 힘겨운 싸움을 벌이는 동안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과 지지자들로부터 받는 구구한 억측과 정쟁적 공격에 마음 아팠다”고 토로했다.

홍 예비후보는 “결과적으로 4년이 넘는 시간이 낭비됐지만 마침내 ‘1‧19 대첩’이라 불러도 좋을 만큼 김포를 위한 성과를 이뤄냈다”며 “끝까지 흔들리지 않고 믿어주시는 가운데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분들이 계셨기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했다.

이어 “이제, 더 이상 노선문제나 과정에서의 잘잘못도 공과도 따져서는 안 된다. 그럴 시간이 없다. 여야 할 것 없이 모든 선출직 공직자와 시민 한사람 한사람의 역량과 지혜를 한데 모아야 한다”며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통해 빠르게 착공되도록 힘을 하나로 뭉쳐야 한다. 지금 당장 사업에 첫 삽을 뜬다 해도 7년여의 시간이 필요하다. 한시도 머뭇거리거나 좌고우면 할 틈이 없다”고 했다.

홍 예비후보는 “지금까지 그래 왔던 것처럼 내가 어디에 두 발을 딛고 서 있든 오직 김포만을 생각하고 시민만을 바라보면서 주어지는 역할에 최선을 다 할 것이다. 그리고 성과를 낼 것이다. 이렇게 일 했다면서 빽빽하게 나열된 종이와 현수막을 흔드는 대신 결과와 성과를 적은 단 한줄로 시민분들께 보고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홍철호가 시작 했으니 마무리도 홍철호가 할 수 있다”며 “당정이 함께 예비타당성면제를 서두르고 서울시장, 인천시장과 같은 당에 있는 3선 국회의원이 김포에 생긴다면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빠르게 일이 진행될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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