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달새 재산 41억 늘었다…‘조국혁신당 비례 1번’ 박은정, ‘전관예우’ 의혹

10달새 재산 41억 늘었다…‘조국혁신당 비례 1번’ 박은정, ‘전관예우’ 의혹

  • 기자명 배소현 기자
  • 입력 2024.03.28 17: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지난 7일 서울 동작구 아트나인에서 열린 7호·8호 인재 영입식에서 박은정 전 검사(왼쪽), 차규근 전 법무부 출입국ㆍ외국인정책본부장(오른쪽)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지난 7일 서울 동작구 아트나인에서 열린 7호·8호 인재 영입식에서 박은정 전 검사(왼쪽), 차규근 전 법무부 출입국ㆍ외국인정책본부장(오른쪽)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배소현 기자]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1번 후보인 박은정 전 광주지검 부장검사 측 재산이 최근 약 10개월 만에 41억 원가량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 일각에선 “전관예우로 벌어들인 수입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2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박 후보는 오는 4·10 총선 후보 등록을 하면서 본인 재산 10억4800만원, 배우자 재산 39억1600만원과 두 아들 재산까지 모두 49억8200만원 규모 재산을 신고했다.

앞서 박 후보의 배우자인 이종근 변호사는 2023년 2월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에서 퇴직하면서 그해 5월 재산신고 때에는 부부 합산 재산으로 8억7526만원을 신고했다. 그가 서울서부지검장이던 2022년 3월에는 8억6086만원을 신고했다. 1년도 채 안 돼서 보유 재산이 41억 원가량 늘어난 것이다.

특히 이 변호사의 예금이 작년 2100만 원에서 이달 32억 6800만 원으로 32억 넘게 늘었고 박 후보의 은행 예금이 1300만원에서 4억 4800만원으로 증가한 점에서 정치권 일각에선 의구심이 제기됐다. 서울서부지검장, 대검찰청 형사부장, 서울남부지검 제1차장검사 등을 지낸 이 변호사가 지난해 퇴직해 변호사 사무소를 설립했는데, ‘전관예우’ 효과를 본 것 아니냐는 것이다.

재산 형성과 관련해 논란이 일자 박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신고한 재산은 배우자의 퇴직금과 공무원연금을 일시에 전액 수령한 금액, 임대차 보증금, 상속 예정 부동산(선산), 배우자의 변호사 매출 포함”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는 “배우자는 월평균 약 15건, 재산신고일 기준 합계 160건을 수임했고 매출에 대해서는 5월에 세금을 납부할 예정이다. 윤석열 정권에서 친문 검사가 전관예우를 받을 수 있을 거 같나. 상식적으로 판단하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최병묵 정치평론가는 이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 ‘최병묵의 팩트’를 통해 “변호사로서 한 달에 약 15건을 수임하는 것이 가능할까? 법조계를 통해 조금만 알아봐도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 평론가는 “월평균 15건은 즉 이틀에 한 번 꼴로 수임했다는 건데, 그렇게 수임은 할 수 있었을지라도 과연 그렇게 한 것이 제대로 일 처리가 가능했을 것인가”라고도 꼬집었다.

또 그는 “아울러 수임료를 받았다고 해서 바로바로 다 자기 돈으로 되는 거 아니다”라며 “결국은 전관예우가 아니면 설명이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상적인 변호 활동을 하면서 약 10개월에 40억 원 가량을 벌 수 있는 건지는 변호사들이 더 잘 알 것”이라며 “제가 물어본 변호사들에 따르면 가능하다는 분은 아무도 없다”고 전했다.

아울러 최 평론가는 “전관예우를 다르게 생각해보면 ‘현관부정’이라고 본다”며 “현관들의 부정 비리가 함께 연결되지 않고서는 전관예우는 있을 수 없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박 후보의 ‘10개월 사이의 41억 재산 증가’와 관련해서 공익적인 성격을 띠는 시민 단체 등 반드시 누군가는 들여다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후보는 지난 2020년 법무부 감찰담당관 시절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과 함께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을 압박한 주요 인사로 꼽힌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던 그는 지난달 법무부로부터 해임됐다.

박 후보는 이후 조국혁신당에 입당해 ‘검찰개혁’ 몫으로 비례 1번을 받았다. 조국혁신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국회 입성 가능성이 커 보인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