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전대협, ‘한겨레’겨냥 “펜들고 협박하며, 자릿세를 빌어먹는 언론폭도”‘직격’

신전대협, ‘한겨레’겨냥 “펜들고 협박하며, 자릿세를 빌어먹는 언론폭도”‘직격’

  • 기자명 최얼 기자
  • 입력 2024.02.22 11: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신전대협SNS
이미지-신전대협SNS

[더퍼블릭=최얼 기자]신전대협이 22일 한겨레신문의 한화그룹에 대한 보도를 맹비난했다. 신전대협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한겨레'란 이름으로 펜들고 협박하며, 자릿세를 빌어먹는 언론폭도. 정부 광고단가 1위 새치기한 한겨레, 언론윤리 망각행위도 해명하라”고 직격했다. 한겨레 보도가 기업측의 입장반영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게 신전대협측 비판의 주요골자다.

다음은 이날 신전대협의 입장문 전문.

정부엔 점수농단, 기업엔 보도농단.

'한겨레'란 이름으로 펜들고 협박하며, 자릿세를 빌어먹는 언론폭도.

정부 광고단가 1위 새치기한 한겨레, 언론윤리 망각행위도 해명하라.

한겨레가 특정 기업을 비판 보도 하는 과정에서 언론 윤리를 심각하게 훼손하며 편향된 보도를 했다는 비판이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지난주 금요일(16일) 열린 언론중재위원회에서는 한겨레가 특정 기업을 비난하면서 충분한 반론권을 보장하지 않아 정정 보도 청구와 형사 고발을 당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한다.

중재위에서 드러난 바에 의하면 한겨레는 무려 2만6000여자로 이번 기사를 쓰면서 한화 측 입장은 단지 371자, 1.42%만 반영했다고 한다.

또 심의 과정에서 한겨레 기사는 "반론이라고 할 수 없는 형식적 수준이며, 이마저도 진의를 왜곡하거나 사실과 다른 내용을 담았다"는 지적을 받았다고 한다.

한화 측은 “이걸 글자 수로 계산하면 겨우 1.42%에 불과한데 이건 반론이라고 할 수 없는 형식적 수준이며, 이마저도 진의를 왜곡하거나 사실과 다른 내용을 담았다”며 격정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문체부 산하기관인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열독률 광고지표 조작 혐의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이다.

열독률을 조작하여, 한겨레가 정부광고단가의 1순위를 달성했다는 것이 그 요지이다. 지난해 10월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도 다뤄진 바 있다.

광고료를 둘러싼 의혹 속에서, 한겨레가 편향된 보도를 통해 기업을 무리하게 공격하는 것은 이젠 놀랍지도 않다.

한겨레를 둘러싼 의혹들이 모두 광고료에 맞닿아있다.

재발 방지의 약속을 하지 않는 이상, 광고료를 위해 언론 윤리를 저버리는 것을 서슴지 않는다는 평을 씻어내기 어려울 것이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