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갑질 논란’에 공정위 현장조사 받은 CU, 가맹점에 상생안 합의 강요했나…보여주기식 비판도

[이슈분석]‘갑질 논란’에 공정위 현장조사 받은 CU, 가맹점에 상생안 합의 강요했나…보여주기식 비판도

  • 기자명 김강석 기자
  • 입력 2024.01.17 09: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맹점주 상생안 합의했지만...‘보여주기식’ 불과 지적도
BGF리테일, 고리대금 갑질 논란…5년간 걷은 위약금만 ‘149억원’
공정거래위원회 현장조사…BGF리테일 ‘사내 게시판’ 폐쇄, 우연의 일치?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와 가맹점주 간 갈등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는 분위기다. 양측은 지난해 말 ‘2024년 가맹점 상생 지원안(상생안)’에 합의를 이루면서 표면적으로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처럼 보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아직 불만이 큰 것으로 관측됐다.

가맹점주들은 CU가 제시한 상생안이 영업직원들에 대한 갑질 행태로 비롯된 우격다짐 식으로 이뤄진 것이라고 주장하며 강한 반감을 표시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겉으로는 가맹점주들을 위한다고 하지만, CU 측은 가맹점들에 일부 상품 발주를 강요하고 금리장사를 한다는 것이다.

CU는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 현장조사를 받은 데 이어 운영사 BFG리테일은 편의점 업계 분쟁조정 건수 2위를 기록했다.

 

가맹점주 상생안 합의했지만...‘보여주기식’ 불과 지적도

[더퍼블릭=김강석 기자]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CU는 지난해 12월 대부분 가맹점주의 동의를 얻고 올해의 상생안을 확정했다. 편의점 본사와 가맹점주는 매년 연말마다 가맹점의 수익성 향상 및 운영 지원을 위한 ‘가맹점 상생안’을 발표한다.

당시 CU 본사는 올해 상생안에 대해 90% 넘는 가맹점주의 동의를 얻은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7월 기준 CU의 가맹점 수가 1만7400여개라는 점을 고려하면, 1740여개의 가맹점이 동의하지 않은 것으로 집계된다.

CU 측이 가맹점주들에 제시한 상생안은 ▲신상품 도입 지원금 ▲폐기 지원금 ▲운영력 인센티브 ▲상생협력펀드(대출) 금리 지원 ▲점포 운영 비용 지원 등이다.

신상품 도입 지원금은 점포의 수익 향상에 필수적인 신상품 도입률에 따라 지급하는 것으로 월 최대 15만원이다. 원활한 상품 인앤아웃으로 점포의 공간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저회전 상품 철수 지원금도 연간 최대 20만원을 유지한다.

월 최대 50만원을 지급하는 폐기 지원금과 함께 점포 청결, 서비스, 상품 운영력 등을 평가하는 고객만족조사 우수점에 대해 별도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상생협력펀드 혜택도 기존 2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늘리고, 올해 최대 1억원으로 상향한다. 금리 인상에 따른 가맹점주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원 이율도 1%에서 2%로 높인다.

CU 측은 “가맹점의 수익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기존 단순 비용 지원에서 탈피, 상품 경쟁력 및 점포 운영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상생안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CU 가맹점주협의회(협의회)를 포함한 가맹점주들 사이에선 CU 측이 제시한 올해 상생안은 단순 ‘보여주기식’에 불과하다고 비판한다.

이들은 본사의 가맹점에 대한 지원이 크게 개선된 것처럼 포장돼 있지만, 회사 측이 3~4년 전부터 도입한 다품목 전략으로 손실이 커졌다고 주장했다.

CU 측이 월평균 156개, 최대 239개에 이르는 상품들을 밀어내기식으로 지정해 발주를 강요했다는 것이다. 이렇게 발주한 일부 상품은 매장 규모 등 요인으로 진열조차 할 수 없어 손도 못 쓴 채 재고로 남겨진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전국 CU 편의점 점주 551명을 대상으로 지난 8월 상생지원제도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해본 결과, 92.9%가 60점 이하로 평가했다.

한 가맹점주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CU 측이 제시한 상생안에 동의해줄 생각이 전혀 없었지만, 지역별 영업관리 담당직원과의 관계를 감안해 어쩔 수 없이 서명을 해줬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어 “영업관리 직원 말로는 본사가 상생안에 대한 동의서를 실적에 반영하고 있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경우 본사의 압박에 시달리게 된다고 했다”고 토로했다.

 

BGF리테일, 고리대금 갑질 논란…5년간 걷은 위약금만 ‘149억원’

가맹점주들의 불만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앞서 BGF리테일이 가맹점주들을 상대로 고리대금 갑질을 했다는 논란도 이어졌다. 해당 문제는 국회에서도 다뤄졌으며, 현재까지 해소되지 않은 상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장섭 국회의원이 지난해 10월 BGF리테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CU는 자사 가맹점주들로부터 고리대금 수준의 ‘송금지연 가산금’을 받아왔다.

CU의 가맹계약서는 가맹점주들에게 매일(그날이 금융기관의 휴무일인 경우는 다음 영업일까지) 그날의 매출액을 가맹본부로 송금하게끔 하고 있다. 정당한 사유 없이 매출액을 당일 송금하지 않으면 가맹점주는 위약금으로 송금지역 가산금을 내야 한다.

점주들의 불만은 BGF리테일이 이 가산금에 법정 최고금리 수준인 20%의 비율을 적용했다는 점에서 비롯됐다. BGF리테일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받아온 송금지연 가산금은 무려 149억원에 달한다.

연도별로는 2018년 21억원, 2019년 26억원, 2020년 25억원, 2021년 27억원, 2022년 30억원까지 해마다 불어나면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점점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주를 상대로 사실상 금리장사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이 의원은 “충분한 시간적 여유도 주지 않고 편의점주들에게 그날그날 현금을 입금하게 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고금리의 가산금을 받는 것은 BGF리테일이 가맹점주들에게 고리대금 갑질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편의점 본사의 갑질로부터 가맹점주들을 보호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정거래위원회 현장조사…BGF리테일 ‘사내 게시판’ 폐쇄, 우연의 일치?

BGF리테일은 지난해 5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현장조사를 받기도 했다. 공정위는 “편의점 업계의 불공정거래 행위가 심화하고 있다”며 감시 강화를 예고한 데 이어 실제로 BGF리테일의 갑질 의혹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BGF리테일은 사내 소통 게시판 ‘톡톡’을 폐쇄해 적잖은 논란을 빚었다. BGF리테일의 이런 행보를 두고 일부 직원은 회사 측이 사내 익명 게시판 속 민감한 내용 때문에 의도적으로 게시판을 폐쇄한 게 아니냐는 의문을 던졌다.

BGF리테일 측은 우연히 폐쇄 시점과 조사 시점이 겹쳤다고 해명했다. 사내 게시판 폐쇄는 공정위 조사와 전혀 연관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해당 게시판은 공정위 현장조사 직전 사라졌고, BGF리테일 블라인드(직장인 익명 앱) 등을 통해 그 이유를 묻는 글들도 모두 삭제됐다. 우연의 일치라고 보기엔 매우 절묘한 타이밍이다.

고의성이 다분해 보인다는 지적이 나온다. 톡톡 게시판에 제조업체 납품과 관련된 민감한 내용이 있었는데, 이것 때문에 게시판을 폐쇄한 게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BGF리테일은 지난 3월에도 가맹점을 대상으로 상품 발주 수량을 강제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 같은 BGF리테일의 불공정거래 행위는 비단 편의점 업계의 관행뿐만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위가 지난 2022년 하반기 편의점을 비롯한 프랜차이즈 가맹점 1만2000곳과 200개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진행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가맹본부로부터 불공정거래 행위를 경험한 가맹점의 비율은 46.3%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6.6%포인트 증가했다.

가맹본부가 일정 수량을 매달 강제로 구매하게 하는 ‘구입 강제’를 경험한 가맹점의 비율은 16%였다.

BGF리테일 측은 매년 상생안을 발표하며 점주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최근까지 현황을 종합해보면 본사 배 불리기에만 혈안이 돼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우려는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의 통계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이 의원이 지난 2022년 한국공정거래조정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BGF리테일의 2018년부터 2022년 8월까지 접수된 편의점 가맹점 분쟁조정 건수는 123건으로 코리아세븐(129건)에 이어 최다를 기록했다.

이처럼 BGF리테일은 편의점 가맹점과 본사 간 갈등이 유난히 많은 편에 속하는 만큼, 가맹점주를 위한다면 보여주기식이 아닌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kim_ks02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