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이재명 준연동형 유지에 “이것이 민주주의 맞나”‘직격’...김경율 불출마엔 “존중한다”

한동훈, 이재명 준연동형 유지에 “이것이 민주주의 맞나”‘직격’...김경율 불출마엔 “존중한다”

  • 기자명 최얼 기자
  • 입력 2024.02.05 11: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연합뉴스_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연합뉴스_

[더퍼블릭=최얼 기자]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오는 4.10총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준연동형 선거제'를 유지하고, 비례 위성 정당을 만들겠다고 언급한 내용을 직격했다. 김경율 비대위원의 총선 불출마 선언에 대해선 “아쉽지만 그 뜻을 존중하겠다”고 전했다.

한 위원장은 5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긴급 회견을 열어 선거제 관련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초현실적”이라며 “5000만이 큰 영향을 받을 선거제를 이재명이라는 한 명의 기분에 맞춰 정한다는 게 정말 이해가지 않는다”고 직격했다.

한 위원장은 또 "이 대표는 대단히 큰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이다. 이것이 민주주의가 맞나 하는 생각"이라며 "그리고 공개적으로 다수당이 이 대표 뜻에 따른다고 하는 것도 코미디"라고 직격했다.

한 위원장은 현행 연동형 선거제에대해서도 비판적인 견해를 내비쳤다.

한 위원장은 "정의당 등 소수당과 야합해 만든 제도였다. 왜 그런 식으로 가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수처법 관련 한 거였지 않나. 그걸 통과시키기 위해 야합하기 위해 만들었지만 결국 민주당은 정의당의 뒤통수를 쳤다. 그 결과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는 건데 그 과정에서 국민에 사과와 반성을 하는 게 우선"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병립형에)권역별이라는 말을 왜 붙였겠나. 원래대로 돌아가기 창피하니까 그런 것"이라며 "소수당의 의회 진입 허들을 높이겠다는 취지로 생각된다. 대단히 실망스럽다.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경율 국민의힘 비대위원의 총선 불출마 선언에 대해선 "아쉽게 생각한다"면서도, "확고한 결정이기 때문에 존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불출마를 만류했는지'에 대해선 "출마하셔서 이겨줬으면 하는 마음이었는데 본인의 생각이 강했다. 뜻을 이해했다"고 말했다. '용산 요구에 수긍한 것 아닌가'라는 해석에 대해선 "잘못된 해석"이라고 잘라 말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