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정유4사 소집…“고유가 악용 담합행위 등 단속”

산업부, 정유4사 소집…“고유가 악용 담합행위 등 단속”

  • 기자명 김강석 기자
  • 입력 2023.10.18 16: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김강석 기자] 최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 분쟁 등 중동 정세 불안으로 석유시장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정부가 고유가 시기를 악용한 정유사들의 담합행위 등 단속에 나섰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8일 오전 SK에너지·GS칼텍스·에쓰오일(S-OIL)·현대오일뱅크 정유 4사 대표와 한국석유공사 사장, 대한석유협회 부회장 등을 소집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석유가격을 책정해달라”고 요구했다.

산업부는 이 자리에서 연말까지 연장된 유류세 인하 조치가 국민에게 온전히 돌아갈 수 있도록 ‘범부처 석유시장 점검단’을 꾸리기로 했다. 점검단은 고유가 시기를 악용한 담합행위 등을 단속할 계획이다.

아울러 높은 인구 밀도에도 수도권 지역에 알뜰주유소가 상대적으로 적은 점을 고려해 연내 알뜰주유소를 10% 이상 확대하기로 했다. 에너지바우처를 통해 겨울철 취약계층도 지원한다.

정부는 현재까지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무력 충돌에 따른 국내 에너지 수급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다만 실시간 모니터링을 이어가면서 석유·가스 비축 현황과 시설을 점검하고, 유사시 비상 대응 체제를 지속 유지할 계획이다.

방 장관은 “국제유가와 연동되는 국내 석유 가격이 ‘오를 땐 빨리, 내릴 땐 천천히’ 움직인다는 국민들의 지적이 있다”며 “유가 상승 시기에 편승해 물가 상승을 부추기는 행위를 엄중히 단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kim_ks02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