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투자금 일부 '코인 세탁' 정황...‘野 라임스캔들’여부가 핵심

라임 투자금 일부 '코인 세탁' 정황...‘野 라임스캔들’여부가 핵심

  • 기자명 최얼 기자
  • 입력 2023.08.29 17:00
  • 수정 2023.08.29 17: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연합뉴스
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최얼 기자]금융당국이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킨 라임자산운용의 투자금 수백억 원이 수표로 인출된 뒤 자금세탁과정을 거쳐 일부는 정치권에 자금이 도달한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구체적으로 이중 25억원의 자금은 현 야권(민주당) 인사들에게 흘러간 것으로 알려지는데, 금융당국으로부터 이 같은 내용을 통보받은 검찰은 코인으로 바뀐 자금 역시 정치권 로비에 사용됐을 가능성을 들여다보고 있다.

이에 일각에선 수사결과에 따라 라임 사태가 ‘코인 로비’로 번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는 상황. 다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금융감독원의 정치공작”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부동산 시행사 투자금 중 25억, 野인사들에게 전달의혹

라임펀드 자금흐름을 설명하고 있는 최병묵 전 월간조선 편집장(이미지-최병묵의팩트)
라임펀드 자금흐름을 설명하고 있는 최병묵 전 월간조선 편집장(이미지-최병묵의팩트)

최병묵 전 월간조선 편집장은 29일 유튜브채널 ‘최병묵의 팩트’를 통해 최근 라임펀드가 부동산 시행사 메트로폴리탄 사모사채에 투자한 300억 원의 자금흐름을 설명했다.

최 전 편집장이 설명한 자금흐름은 금감원이 라임펀드가 메트로폴리탄 사모사채에 투자한 300억원의 자금 중 장모씨에게 19억6000만원, 전모 씨에게 5억3000만원이 흘러간 것으로 파악한 내용이다. 장모 씨는 이재명 대선 캠프 외곽조직인 ‘기본경제특별위원회’ 집행위원장 출신이며, 전모 씨는 민주당 강원도당 후원회장 출신이다.

이에 라임자금이 더불어민주당에 대선자금으로 사용됐는지 여부가 이번 사안의 핵심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검찰은 김 씨가 300억 원을 ‘임원 대여금’ 명목하에 수표로 인출한 뒤 돈세탁을 거쳐 장 씨와 전 씨에게 건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메트로폴리탄의 명목상 대표인 A 씨를 거쳐 필리핀 이슬라리조트 인수 대금 형식으로 리조트 운영자 B 씨에게 276억 원을 전달했는데, 이 중 일부를 B 씨의 지인이 장 씨와 전 씨에게 수표와 현금 등으로 건넸다는 것이다.

특히 투자금 중 일부가 코인으로 전환된 정황을 금융당국이 파악하고 검찰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금 흐름과 용처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장 씨와 전 씨 외에 야권 관련 인사들이 더 연루돼 있을 가능성도 들여다보고 있다. 이밖에도 검찰은 지난 24일 금감원에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확보한 라임과 옵티머스자산운용, 디스커버리펀드에 대한 추가 검사 기록을 모두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진다.

일각에서는 검찰이 특별수사팀을 꾸려 라임 수사를 속전속결로 마무리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라임 환매중단 선언이후 3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특혜성 환매 의혹과 투자금 횡령 등에 대한 수사는 시작 단계이다.

현 상황에 대해 최 전 편집장은 돈 세탁과정이 검은돈일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그는 “이복현 금감원장이 주도한 결과가 이렇다고 하면, 이는 검은돈일 가능성이 꽤 높다”며 “이에 수사의뢰한 것이 아닌가라고 우리가 짐작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 최 전 편집장은 “앞으로 몇 개월 뒤에 보면, 이 돈을 받은사람들이 어디에 썻는지를 보는게 핵심이다. 이 돈이 정치권의 어딘가, 혹은 대선자금으로 쓰였다면 대형스캔들이 된다”라면서도 “아직 단정할 순 없다”고 전했다.

다만, 이재명 대표는 지난 28일 당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자세히 살펴보니 (금감원이) 전혀 관계없는 사실을 정치적 목적으로 꿰어냈다”며 “금융감독원이 아니라 ‘금융정치원’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