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방-122’ 등 한글이 찍힌 로켓탄 사용 ‘포착’…北, 러시아 무기지원 ‘의혹’ 커진다

우크라이나, ‘방-122’ 등 한글이 찍힌 로켓탄 사용 ‘포착’…北, 러시아 무기지원 ‘의혹’ 커진다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3.07.31 14:2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 2010년도 연평도 포격 도발 당시 사용한 로켓탄과 ‘동일’
러시아 군사대표단, 北 전승절 방문 두고 ‘무기 확보’ 차원 ‘해석’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2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러시아로부터 빼앗은 것으로 추정되는 ‘방-122’ 등 한글이 찍힌 북한산 무기를 사용해 러시아를 공격하는 모습이 포착됐다고 보도하면서 북한의 대러시아 무기 지원 의혹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국방부는 이 같은 의혹에 대해 “불법 무기 거래”라며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한 상태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31일 정례 브리핑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상 북한의 모든 무기 거래는 금지돼 있다”며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해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북한과의 불법 무기 거래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그간 북한의 미구 지원 의혹은 여러 차례 제기된 바 있다. 미국은 북한이 해상 운송 등을 통해 러시아에 무기를 공급하고 있다고 여러 차례 규탄했지만 북한과 러시아는 이 같은 의혹에 대해 모두 부인하는 상태다.

하지만 우크라이나군이 북한제 무기를 사용 중이라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29일(현지 시간) 보도하면서 당시 우크라이나군이 사용한 북한제 무기는 122mm 다연장 로켓탄으로 알려졌다.

북, 2010년도 연평도 포격 도발 당시 사용한 로켓탄과 ‘동일’

31일 동아일보 단독 보도에 따르면 북한은 2010년 연평도 포격 도발 당시 이 로켓탄을 사용했다. FT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우호적 국가’가 러시아군 손에 건너가기 전 이 북한제 탄을 압수해 우크라이나군에 전했다고 보도했다.

FT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포병대 지휘관 루슬란은 “북한산 무기는 대부분 1980년대와 1990년대 제조된 것으로 표시돼 있다”며 “불발률이 높아 선호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북한이 노후화된 탄을 러시아에 제공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과거 북한은 옛 소련 등에서 그라드 다연장 로켓포와 탄을 들여오면서 이를 역설계하는 방식으로 포와 탄 등을 자체 제작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군사대표단, 北 전승절 방문 두고 ‘무기 확보’ 차원 ‘해석’

한편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러시아 군사대표단은 지난 26일 조국해방전쟁승리 70주년(전승절) 행사 참석차 북한을 방문한 것을 두고 ‘무기 확보’ 차원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지난 29일(현지시간)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은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이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에 필요한 무기를 확보하고자 북한을 방문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각료급 협의를 위해 호주를 방문한 블링컨 장관은 쇼이구 장관의 방북과 관련해 기자들에게 “러시아가 전 세계 동맹국으로부터 무기를 구입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면서 “우리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을 계속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곳에서 필사적으로 지원과 무기를 찾는 것을 보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