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 = 임준 기자] 테슬라 전기SUV '모델Y'가 한국차 시장을 휩쓸었다. 테슬라는 5월 본격 출시 첫 달에 국내 전기차 판매에서 현대차 아이오닉5을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더불어 테슬라 모델Y는 국내 수입차 판매에서도 베스트셀링카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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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슬라 모델Y |
3일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가 국토교통부 자동차등록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난달 수입차 모델 판매량을 집계했더니, 테슬라 모델Y는 3328대가 판매됐다.
모델Y는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2387대) 보다 1000여 대가 더 팔리며 국내 수입차 판매 1위를 기록했다.
또 모델Y는 모든 국산·수입 전기차 가운데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지난달 두 번째로 많은 판매고를 올린 전기차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1919대)인 것으로 확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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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아이오닉5 |
전기차 아이오닉5는 이미 출시 전 4만 대가 계약되는 등 출발이 좋았다. 국내외 반응이 좋아 주문이 밀릴 정도였다.
그래서 현대차는 올해 아이오닉5의 연간 판매 목표치를 7만 대 수준으로 잡았다. 이 목표치를 달성하려면 매월 6000~7000대의 차량이 생산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런 전망은 아이오닉5에 구동모터를 공급하는 현대모비스의 설비 문제로 생산에 차질을 가져오면서 어렵게 되었다.
현대차는 부득이하게 아이오닉5 생산 물량을 당초 4분의 1 수준으로 줄였다.
지난 3월 실적발표 설명회에서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아이오닉5 구동모터는 올해 하반기 시점부터 안정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최근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이 생산의 덜미를 잡았다.
현대차 역시 반도체 부족으로 일부 모델이 생산되지 못하고 있는 데다가 사전 계약자에게도 일부 옵션을 제외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는 형편이다.
특히 아이오닉5는 수출 물량과 겹쳐서 테슬라의 모델Y와의 격차를 줄이기는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거기에 정부가 지원하는 전기차 보조구매금을 테슬라가 발 빠르게 챙기면서 격차는 더 벌어졌다.
환경부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3일 기준 일반인에게 할당된 전기차 보조금은 서울에서 약 95%가 소진된 것으로 확인된다.
환경부는 지방비 확보 등을 통해 아이오닉5 사전 계약자들에게 보조금에 따른 불이익이 없도록 한다는 입장이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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