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금감원장 “외국계 금융회사, 대내외 충격 대비해 잠재위험 관리해야해”

정은보 금감원장 “외국계 금융회사, 대내외 충격 대비해 잠재위험 관리해야해”

  • 기자명 신한나
  • 입력 2022.04.29 14: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금융당국은 금융환경의 불확실성 확대에 따라 선제적 리스크 관리에 나설 것이라고 밝히며 외국계 금융회사에도 잠재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9일 정 원장은 밀레니엄 서울 힐튼 호텔서 열린 외국계 금융사 대상 연례 업무설명회(FSS SPEAKS 2022) 및 외국계 금융사 최고경영자 간담회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외국계 금융사들도 대내외 충격에 대비해 면밀히 잠재리스크를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JP모건체이스, HSBC, 중국공상, AIA생명, 골드만삭스증권, 메릴린치증권, 노무라증권 등 국내 주재 외국계 금융사 대표들이 대거 참석한 이번 FSS SPEAKS는 그간 금감원의 감독·검사 방향을 외국계 금융회사와 공유하고 경영상 애로·건의사항을 금융당국이 청취하는 소통의 장으로의 역할을 해왔으며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됐다.

정 원장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경제·금융 환경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아져있다”면서 “원자재 가격 인상과 글로벌 공급망 교란으로 오히려 인플레이션이 확대되는 불안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시장의 불안감이 가중되며 미국의 급격한 금리 인상이 우려되는 가운데 경제의 하방 위험에 대한 우려로 각국이 긴축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며 “올해 금융당국은 금융시장과 긴밀히 협력해 선제적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정 원장은 “금융회사 스스로 잠재 리스크를 면밀히 관리하고 손실흡수능력을 충분히 확보함으로써 대내외 충격에 적기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하며 “시장과의 소통 확대와 자체 감사요구제도 등을 통해 사전적 위험 관리가 더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금감원이 자체 상시 감시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이 날 정 원장은 금융소비자 보호도 함께 강조했다.

그는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에는 외국계와 내국계 구분이 없다”며 “혁신적 성장과 소비자 보호가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큰 관심을 가지고 살펴달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더퍼블릭 / 신한나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