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민주당·지지자에 거듭 사과…“이재명이 부족해서 패배한 것”

이재명, 민주당·지지자에 거듭 사과…“이재명이 부족해서 패배한 것”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2.03.11 09: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0.7%p 차이로 패배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제20대 대통령 선거 결과와 관련해 당과 지지자들에게 재차 사과했다.

이 후보는 10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해단식에서 “이재명이 부족해서 패배한 것이지 우리 선대위, 민주당 당원, 지지자 여러분은지지 않았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여러분은 최선을 다했고 또 성과를 냈지만 이재명이 부족한 0.7%를 못 채워서 진 것이다”라며 “모든 책임은 이 부족한 후보에게 있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번 대선에서 1614만7738표(47.83%)를 얻으며 1639만4815표(48.56%)를 기록한 윤 대통령 당선인에게 24만7077표 차(0.7%p차)로 석패했다.

그는 이어 “저는 우리 국민들의 위대함을 언제나 믿는다”라며 “지금의 이 선택도 우리 국민들의 집단지성의 발현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부족하기 때문에 생긴 일이지 국민들의 판단은 언제나 옳았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 당선인을 향해선 “차기 정부가 국민을 보살피고 국민의 뜻을 존중하고 역사의 흐름에 순응하고 평가받는 성공한 정부로 성공하는 대통령이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한다”라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오늘 눈물 바다 속에 선대위 해단식을 했다. 미안하고, 미안하고, 또 미안합니다. 제가 부족했습니다”라고 전했다.

한편 송영길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대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총사퇴하기로 했다.

이에 민주당은 윤호중 원내대표를 위원장으로 하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했다. 이 후보는 당 상임고문을 맡기로 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