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워홈 노조, ‘배임·횡령 혐의’ 구본성 전 부회장 엄벌 촉구

아워홈 노조, ‘배임·횡령 혐의’ 구본성 전 부회장 엄벌 촉구

  • 기자명 김강석 기자
  • 입력 2023.11.23 13: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김강석 기자] 아워홈 노동조합이 첫 재판을 앞둔 구본성 전 부회장의 횡령 혐의에 대한 엄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아워홈 노조는 23일 성명서를 통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구 전 부회장은 대표이사로 재직하면서 회사의 미래와 성장을 위해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았다”며 “개인 사익을 채우기 위해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직원들의 계약을 강제 해지하고 2019년과 2020년 자신의 인센티브로만 30억원을 챙겼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시 임직원들은 제대로 된 인센티브도 받지 못했고 코로나로 인한 경영악화 속에서도 회사를 위해 피, 땀 흘려 노력해온 직원들은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했다”며 “반면 구 전 부회장은 60억원에 달하는 배임 및 횡령까지 일삼았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구 전 부회장이 수십억원을 횡령하는 동안 직원들에게 불편한 인사제도를 적용하고 교통비 및 조직 활성화 비용 축소, 인센티브 미지급, 각종 수당 통상임금 미적용 등 직원 임금을 착취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구 전 부회장은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업무상 횡령 및 배임)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상태다. 전날 첫 재판이 열렸다.

구 전 부회장은 대표이사 시절 2017년 7월부터 약 4년간 상품권 수억원을 구입해 개인적으로 사용한 혐의를 받는다. 또 자신의 급여를 2배 가까이 올려 내부 규정 한도보다 많이 받았다는 의혹도 있다.

아워홈은 2021년 11월 감사를 통해 구 전 부회장의 횡령 및 배임 정황을 파악하고 그를 경찰에 고소했다. 서울 강서경찰서는 지난해 7월 구 전 부회장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불구속 송치했다.

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kim_ks02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