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료, 올해 한차례 더 추가 인상될까?

자동차 보험료, 올해 한차례 더 추가 인상될까?

  • 기자명 최형준
  • 입력 2019.01.16 18: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최형준 기자] 현대해상과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를 시작으로 내달까지 주요 손보사 자동차보험료가 평균 3%대 차례로 인상되는 가운데 손해보험협회는 16일 추가 인상 여부에 대해 더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은 이날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높아 올초 보험료를 인상했다"면서 "올해 한차례 더 인상할지 우선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 협회장은 "지난해 100년 만에 여름 무더위로 자동차사고가 많이 발생해 손해율이 상당히 올라갔다"면서 "지금까지 진행된 정비업체들과 정비수가 계약에 기준해 올초 보험료 인상을 일단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한차례 더 인상할지에 대해서는) 사고율과 손해율, 정비업체와의 계약 등 여러 요건을 고려해 당분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자동차보험은 지난 2017년 손익분기점을 겨우 맞췄지만 7000억원 가까이 손해가 나지 않을까 우려된다"면서 "인상요인을 최소화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또한 "보험업계도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인상한다면) 여론이 수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가야"라고 답했다.


정부가 자동차보험료 인상 관련 가이드라인을 준 것 아니냐는 '가격 개입' 논란에 대해, 김 협회장은 "가이드라인을 줬다기 보다 잘 따져보라는 뜻이었다“며 ”당국과 협의했다기 보다 여러 요인에 대해 업계에서 고민을 많이 했다"고 일축했다.


더퍼블릭 / 최형준 chj@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