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정상회의 일정 마무리한 文 대통령 “한반도 평화를 자신들 문제로 여겨주신 것에 감격”

아세안 정상회의 일정 마무리한 文 대통령 “한반도 평화를 자신들 문제로 여겨주신 것에 감격”

  • 기자명 최형준
  • 입력 2018.11.16 14: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최형준 기자]싱가포르 아세안(ASEAN) 정상회의 일정을 마무리한 문재인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각) "한반도 평화를 자신들의 문제로 여겨주신 것에 감격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내년 평화의 한반도에서 아세안의 정상들을 반갑게 맞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싱가포르 일정을 마무리하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파푸아뉴기니로 출발하기 전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은 소감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싱가포르를 떠난다"면서 "세계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는 회의였다. 인류가 협력의 시대로 갈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는 회의였다"고 했다.


이어 "아세안의 정상들은 서로를 배려하며 상생하려는 의지를 보여줬다. 경제협력뿐 아니라 서로의 삶을 더 가치있게 하는 것에 관심을 쏟았다"면서 "기후환경과 재난 같은 전 지구적인 문제에도 진정성을 가지고 함께 하기로 했다. 특히 한반도 평화를 자신들의 문제로 여겨주신 것에 감격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또 "아세안의 정상 한분 한분의 모습에서 포용이 근본적으로 아시아의 것임을 느꼈다"면서 "포용은 아시아에서 실현돼 반드시 세계를 따뜻하게 변화시킬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내년 '2019년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우리나라에서 개최하게 된다"며 "평화의 한반도에서 아세안의 정상들을 반갑게 맞게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최형준 chj@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