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최형준 기자=금융소비자연맹을 비롯한 7개 시민단체들은 11일 10년 동안 방치된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를 시행해야 한다며 이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소비자가 실손보험 청구를 누락하는 이유는 청구 과정이 복잡하고 증빙서류를 구하기가 번거롭기 때문”이라며 “지난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의 제도 개선 권고에도 불구하고 10년 동안 이를 방치해 소비자들이 많은 불편을 겪었고 보험금 미청구 등으로 이어져 크고 작은 손실을 가져왔다”고 주장했다.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는 의료계에서 반대하는 사안이다. 대한의사협회는 “청구 간소화는 보험회사의 청구거절을 위한 꼼수다”라며 도입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에 반해 시민단체들은 “오히려 청구 간소화가 됐을 경우, 청구가 더 간편하고 당연하게 돼 실손보험 소비자는 당연한 권리인 실손 치료비를 모두 받을 수 있다”며 “의료계 주장처럼 청구화 이후 보험사의 청구거절이 이유 없이 늘어난다면 소비자들은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개인정보보호 유출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에 대해서는 “이미 개인정보는 소비자 동의를 거쳐 제공되고 있으며, 청구서류를 종이로 제출할 경우는 개인정보가 보호되고 전산으로 제출할 경우에 개인정보 유출이 우려된다는 주장은 시대착오적인 주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IT가 이미 일상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는 상황에서 하루빨리 청구 간소화를 통해 합리적인 의료시스템을 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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