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심정우 기자= 지난해 국내 커피시장에서 스타벅스가 매출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스타벅스의 지난해 매출액은 1조5223억원이었다.
이는 1997년 한국 진출 이후 최대 규모다. 2017년 매출액(1조2634억원)과 비교해 약 20% 늘어난 수치다.
영업이익(1428억원)은 23%, 당기순이익(1119억원)은 23% 올라갔다.
스타벅스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매출액을 기록한 커피 프랜차이즈는 투썸플레이스였다. 지난해 처음 CJ푸드빌에서 분리돼 개별 재무제표가 이달 처음 공개됐다.
재무제표상 매출액은 2742억원이다. 다만 해당 매출액이 1월 매출이 빠진 2~12월 합계라는 것, 모든 매장이 직영으로 운영되는 스타벅스와는 다르게 가맹점 형식이라는 점에서 실제 매출액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디야도 2000억원대 매출을 기록했다(2004억원). 2017년(1842억원) 대비 8% 커졌다. 이디야도 가맹점으로 운영되는 만큼 투썸플레이스와 마찬가지로 재무제표상 매출액만 볼 순 없다.
다만 이디야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2017년 201억원이었던 게 지난해에는 12% 줄어든 176억원을 기록했다. 이디야는 이에 대해 "상생 차원에서 가맹점 지원을 늘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커피빈 지난해 매출액은 2017년(1576억원)보다 5% 오른 1666억원이었고, 할리스커피는 같은 기간 9% 오른 1548억원(2017년 1408억원)을 기록했다.
더퍼블릭 / 심정우 servant@thepubli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