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우리은행 특혜채용 의혹 논란… 금융권 채용시스템 점검 돌입

금감원·우리은행 특혜채용 의혹 논란… 금융권 채용시스템 점검 돌입

  • 기자명 이은주
  • 입력 2017.10.19 11: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과 우리은행이 특혜채용 의혹으로 논란이 일고 금융사 전반의 채용 시스템과 비리 여부를 일제 점검한다는 계획이 발표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는 지난 17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다른 은행들도 비슷한 사례가 없는지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기 때문에 후속 조치 나온 것.


특히 금융회사 업무에 대한 검사를 맡고 있는 금감원이 금융권의 채용 시스템만 따로 들여다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우리은행뿐 아니라 채용 시스템과 관련한 금융권 전반의 내부 통제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살펴볼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만 현재 그 범위와 방법, 시기 등은 검토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단 우리은행에 대해서는 자체 감찰을 먼저 하도록 담당 부서에서 지시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이후 금감원에서 어떤 방식으로 조사에 나설 것인지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며 "우리은행 특혜채용 의혹에서 거론된 금감원의 요청 두 건에 대해서도 사실 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또한 "금융권 점검과 별개로 내부적으로 감찰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앞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국감에서 '2016년 신입사원 공채 추천현황' 문건을 공개한 바 있다.


당시 심 의원은 "국가정보원과 금융감독원 직원, VIP 고객 등의 자녀와 친인척, 지인들이 포함됐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금감원 A부원장보의 요청으로 우리은행 B간부가 추천한 91년생 남자, 국정원 C씨 자녀로 우리은행 D그룹장이 추천한 92년생 여자 등 누구의 자녀 또는 지인이고, 어느 간부가 추천했는지 등의 정보가 상세히 나와 있다.

이에 대해 심 의원은 "이 중에는 우리은행 고액 고객 자녀들도 상당수 있는데 어떤 자녀의 경우에는 '신규여신 500억원 추진'이라고 나와있다"며 "이게 명백한 대가성 채용이 아니면 뭐냐. 아주 충격적"이라고 비판했다.


[더퍼블릭 = 이은주 기자]



더퍼블릭 / 이은주 ejle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