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전기차 배터리 ‘스와핑’ 방식 제안…“국토 활용·안전성 장점”

한국무역협회, 전기차 배터리 ‘스와핑’ 방식 제안…“국토 활용·안전성 장점”

  • 기자명 김강석
  • 입력 2022.11.28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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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보다 중국처럼 배터리 자체를 갈아 끼우는 ‘스와핑’ 방식을 고려해봐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8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전기차 배터리 스와핑의 우리나라 도입 검토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배터리 스와핑 시장 규모는 45억위안(약 8400억원)으로 2025년 1000억위안(약 18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배터리 스와핑은 배터리 교환소에서 충전된 배터리와 사용이 완료된 배터리를 교체하고, 이를 다시 충전하는 시스템이다.

배터리 교환에 2~3분밖에 걸리지 않고 전기차 충전소보다 효율적인 국토 활용과 배터리 수명 연장, 배터리 재활용 등으로 순환경제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 등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는 부족한 충전시설, 긴 충전시간, 잦은 폭발 및 화재 등이 문제다. 이에 중국이 최초로 시작한 전기차 배터리 스와핑에 주목하고 한국도 이를 검토해봐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게 보고서 분석이다.

중국의 배터리 스와핑 산업은 정부의 정책 지원과 투자자본, 기술개발에 힘입어 이미 고도화 단계에 진입한 상태다. 보고서는 중국 내 배터리 교체식 전기차가 오는 2025년까지 매년 86% 증가해 192만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상용차의 경우, 2025년까지 연평균 98%씩 성장해 16만대까지 늘면서 전체 신재생 상용차의 3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정부는 지난 2019년 배터리 스와핑 산업을 녹색산업으로 지정하고 배터리 구독제를 촉진하면서 배터리 교체식 전기차를 출시했다. 이후 2020년 보조금 지원, 지난해 안전표준 제정, 올해 배터리 팩 기술표준 제정 등 각종 지원에 나서는 모양새다.

보고서는 “배터리 스와핑은 효율적인 국토 활용과 전력망 관리, 배터리 안전성 제고, 수명 연장 등의 장점이 있다”며 “우리나라도 배터리 스와핑 도입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만 대규모 자본 투자가 필요해 대기업 중심 비즈니스가 될 수 있는 만큼, 자동차 점검·수리, 부품 판매 등 서비스업과도 연계해 대·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희영 무역협회 연구위원은 “표준화·효율화가 쉬운 택시나 버스부터 배터리 스와핑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면 신속한 사업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kim_ks02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강석 kim_ks0227@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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