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장 서서히 잠식하는 中 배터리 업체들…한국 기업들 “정부 대책 필요하다”

국내 시장 서서히 잠식하는 中 배터리 업체들…한국 기업들 “정부 대책 필요하다”

  • 기자명 김강석
  • 입력 2022.11.14 11: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중국계 업체들이 한국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국내 배터리 제조사들은 정부의 견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중국 배터리 제조사들이 한국 시장에서 별다른 제재를 받지 않고 있는 반면, 한국 배터리 제조사들은 중국 정부의 차별 정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6년 한국법인을 설립한 중국 BYD는 올 7월 사무실을 이전하고 직원들을 추가 채용했다.

아울러 전기차 세단 이름인 실(Seal), 돌핀(Dolphin), 아토(Atto)를 비롯해 카르페(Carpe), 파리(Fari), 헤일로(Halo) 등 6개 상표를 국내 출원했다. 이는 전기차 세단을 국내에 들여오려는 사전 작업으로 분석되고 있다.

BYD는 일본에서 실과 돌핀, 아토3 등 차종을 출시할 예정인데, 한국에서도 유사한 차종이 먼저 출시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해당 차종은 자체 생산한 배터리와 모터, 전력용 반도체를 탑재해 반도체 공급난 속에서도 원가 절감을 실현했다.

CATL 한국지사도 올 7월 ‘현장 서비스 엔지니어’(Field Service Engineer)와 ‘기술 지원 엔지니어’(Technical Support Engineers)에 대한 두 자릿수 공개 채용을 진행했다.

특히 우대 요건으로 ‘현대차와 기아의 보고서 작성 방법 및 업무 절차에 익숙한 자’, ‘경쟁사 상황에 대한 이해’를 꼽았다. 한국 업체들의 동향을 파악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올해 CATL은 기아의 내수용 전기차에 대한 배터리 공급계약을 따내는 등 한국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는 모양새다. 기아는 신형 ‘니로EV’에 CATL 삼원계 배터리를 탑재하기로 했다. 중국 업체의 저가 공세가 한국 시장에서도 곧 일어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그간 현대차와 기아는 주로 수출용 전기차에만 CATL 배터리를 채택했는데, 내수용 차량에도 탑재하기로 했다. 국내 완성차업체가 수출용이 아닌 내수용 차량에 중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와 관련, 국내 배터리 생산업체들은 불편한 시선을 보내고 있다. 중국 정부의 차별로 현지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는 보조금 정책을 앞세워 자국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를 희망하는 기업들에 자국 배터리 탑재를 종용해 왔다.

이에 따라 국내 주요 배터리 업체들은 북미·유럽 등과 더불어 중국에도 생산설비를 구축해야만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난징에 93GWh 규모에 달하는 공장 두 곳을 운영하고 있고, 삼성SDI는 톈진·시안에 각각 소형전지·중대형전지 전진기지를 마련했다. SK온은 옌청(27GWh)·후이저우(10GWh)·창저우(7GWh) 등에 생산망을 구축했다.

배터리 업계에서는 중국에서 판매되는 전기차에 국내에서 생산한 배터리를 탑재하지 못하는 것을 두고 한국 정부도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잡기 위해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kim_ks02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강석 kim_ks02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