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료계 대화 환영…전공의 행정처분 유연히”

정부 “의료계 대화 환영…전공의 행정처분 유연히”

  • 기자명 최얼 기자
  • 입력 2024.03.25 09: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뉴-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뉴-스)

[더퍼블릭=최얼 기자]정부가 의료계와의 대화를 환영하는 입장을 전했다. 이와함께 정부는 의대정원 확대를 기반으로 의료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의중을 드러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25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정부는 어제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전의대협)가 국민의힘과 간담회를 갖고 정부와의 건설적인 대화에 나설 준비가 되어있다고 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힌다"고 전했다.

조 장관은 이어 "관계부처가 협의해 의료계와의 대화를 위한 실무 작업에 즉시 착수했다"며 "빠른 시간 내에 정부와 의료계가 마주 앉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라며 "의료 공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의 행정처분에 대한 유연한 처리방안을 당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또한 조 장관은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현장 의료인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한 비상진료체계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의료계를 정책의 동반자로 생각하고 의견을 경청해 정책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며 "의료계와의 갈등 상황을 조속히 종결하기 위해 대화와 설득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의 발언은 전날 윤석열 대통령이 의료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의 면허정지 처분 시한이 임박한 것과 관련,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달라"며 "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추진해달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윤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 위원장의 의중에서 비롯된 것으로 전해진다. 당초 강경대응 기조를 내비쳐왔던 정부가 한 위원장의 의중을 받아드린 모양새다. 이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한뜻으로 뭉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오후 4시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50분가량 전의교협 회장단과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한 뒤 "국민들이 피해 볼 수 있는 상황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정부와 의료계 간 건설적 대화를 중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말한 바 있다.

다만 대화의 조건과 관련해서는 정부와 의료계 사이 입장차가 여전히 크다. 정부는 2000명 증원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인 반면, 의료계에서는 전날 대통령의 대화 추진 지시 후 '2000명 증원 백지화 없이는 대화할 수 없다'는 입장이 나온 것으로 알려진다.

조 장관은 이에대해 "27년 만에 이뤄진 의대 정원 확대를 기반으로 의료개혁 과제를 반드시 완수하겠다"며 "끝까지 국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의료계와 대화를 하겠다면서도 '의대 증원'은 양보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의료계의 반발이 예상된다.

조 장관은 이날부터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서 제출이 시작되는 것과 관련해 "의대 교수님들은 전공의들이 조속히 병원으로 돌아오도록 설득해 주고 전공의들과 함께 개혁논의에 참여해달라"며 "의학교육 여건 개선을 비롯한 개혁 과제를 구체화하고 실천하는 데 지혜를 모아 주기 바란다"고 했다. 또 "병원을 떠나있는 전공의 여러분들도 한시라도 빨리 병원으로 돌아와 건설적이고 발전적인 논의에 참여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