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대우조선해양건설 특별세무조사…횡령·체불 논란 들여다보나

국세청, 대우조선해양건설 특별세무조사…횡령·체불 논란 들여다보나

  • 기자명 홍찬영 기자
  • 입력 2024.03.12 16: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 대우조선해양건설이 최근 국세청 특별세무조사를 받고 있어 그 배경이 관심이 모이고 있다. 세무조사의 구체적인 배경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그간 이슈였던 김용빈 회장의 횡령‧배임 혐의 등의 문제와 무관하지 않다는 시선이 불거지고 있다.

11일 <아주경제> 단독보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건설은 지난 1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으로부터 특별세무조사를 받았다.

서울국세청 조사4국은 일반적인 정기세무조사가 아닌, 비정기·특별세무조사를 담당하는 부서로, 탈세 또는 비자금 조성 등에 관한 혐의나 첩보가 있을 경우 조사에 착수한다.

이같은 국세청의 강도 높은 세무조사는 현재 기업회생절차를 밝고 있는 대우건설조선해양건설의 큰 부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특별세무조사의 배경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업계에선 김용빈 회장의 횡령‧배임 혐의 등의 문제와 무관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이번 조사에 대해 대우조선해양건설 측은 세무조사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명확한 입장은 드러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용빈 회장은 지난 2018년, 실소유한 콜센터 운영대행업체 한국코퍼레이션(현 엠피씨플러스) 유상증자에 참여하면서 빌린 돈으로 증자 대금을 납입하고 유상증자가 끝나자 이를 인출해 차입금을 갚은 혐의를 받았다.

또 2020년 3월 한국코퍼레이션 주식거래가 정지되기 직전 미공개 중요 정보를 미리 입수하고 보유주식을 처분해 손실을 회피한 혐의로 지난해 4월 검찰에 의해 기소,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뿐만 아니라 김 회장은 회사가 재정난인 상황에서 명품 쇼핑, 피부과 및 고급 미용실 이용 등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논란도 불거진 바 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건설은 기업회상절차를 밟고 있는 중이다. 협력사들에게 지급돼야 할 자재대금은 물론 직원들에게도 임금을 주지 못할 정도로 재정 상태가 악화됐기 때문이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