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저출산위 부위원장에 ‘불도저’주형환 위촉…"가시적 성과 속도"

尹대통령, 저출산위 부위원장에 ‘불도저’주형환 위촉…"가시적 성과 속도"

  • 기자명 최얼 기자
  • 입력 2024.02.12 18: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형환 신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말하고 있다(연합뉴스)
주형환 신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말하고 있다(연합뉴스)

[더퍼블릭=최얼 기자]윤석열 대통령은 12일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에 주형환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전격 위촉했다.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이 같은 인선 내용을 발표했다.이 실장은 "주 전 장관은 기획재정부 1차관 및 산업부 장관 등을 역임한 경제 관료 출신"이라며 "공직 사회에서 추진력 있게 정책을 밀고 나가고 업무를 끈질기게 챙기는 데 정평이 난 정책 전문가"라고 소개했다. 이어 "저출산고령사회정책을 총괄 주도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 성과를 속도감 있게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 신임 부위원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올해 0.6대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 최저 출생률이라는 시급하고 절박한 과제"라며 "우리 공동체의 존망이 걸렸다는 인식을 가지고 단기 대책은 물론 경제, 사회, 문화 등 구조적 차원에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 반전의 전기 마련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다. 이어 "윤 대통령도 이런 맥락에서 저출생 문제 해결을 최우선의 국정과제로 천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가족, 입양, 워라밸 등에 대한 우리 사회 전반의 인식 전환에 이르기까지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사회로 대대적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앞으로 중앙과 지방정부, 기업, 시민사회, 정치권, 언론, 학계,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듣고, 모든 국가적 지혜와 역량을 결집해 저출생, 고령화 문제 해결해나가는 데 제 미력이나마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주 신임 부위원장은 행정고시 26회 출신으로 박근혜 정부에서 기획재정부 1차관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지낸 바 있다. 그는 재정정책, 국내금융, 대외경제 분야를 두루 거친 정통 경제관료이며, '불도저'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조직 장악력이 뛰어나고 강한 업무 추진력을 갖고 있다는 평을 받는다. 그는 산업부 장관 시절 당시 산업부 1차관인 이관섭 비서실장과 손발을 맞췄던 경험도 있다.

대통령 직속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윤 대통령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실무를 책임지는 부위원장(장관급) 임기는 2년이며, 현 김영미 부위원장은 지난해 1월 임명돼 임기를 1년 더 남겨두고 있는 상황이었다. 민간 전문가가 대다수인 저출산고령사회위에 관료 출신을 등용, 정책 추진력을 높이겠다는 게 이번 인사 배경으로 알려진다.

한편, 이날 윤 대통령은 주 부위원장과 함께, 저출산위 상임위원에 최슬기 한국개발연구원 교수를 위촉했고, 국정원 3차장에 윤오준 사이버안보비서관을 인선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