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상주‧문경서 현직 도의원이 지지 요구하는 문자 대량 발송…박진호 예비후보, 당 윤리위 및 선관위에 조사 의뢰

경북 상주‧문경서 현직 도의원이 지지 요구하는 문자 대량 발송…박진호 예비후보, 당 윤리위 및 선관위에 조사 의뢰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입력 2024.02.07 12: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영일 기자] 경북 상주‧문경 선거구에서 현직 경북도의원 등이 현역 국회의원인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의 지지를 요구하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대량으로 전송해 선거관리위원회가 조사에 나선 것과 관련, 박진호 국민의힘 상주‧문경 예비후보는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 승리를 위해서 그 어느 때보다도 강도 높은 정치 혁신을 총선 후보자들에게 주문하고 있는데, 임이자 의원 측은 일부 시·도의원들을 선거운동에 동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창기 경북도의원 등은 지난 5일 임이자 의원의 지지를 요구하는 문자메시지를 상당수 유권자들에게 전송했다고 한다.

김창기 도의원 등이 유권자들에게 전송한 문자는 “오늘(5일)부터 8일까지 국민의힘 여론조사가 있습니다. 모르는 번호도 꼭 받아 임이자를 응원해 주십시오”라는 내용이었다.

공직선거법상 문자메시지를 대량으로 보낼 수 있는 사람은 예비후보자와 후보자뿐이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을 지낸 바 있는 박진호 예비후보는 지난 6일 보도자료를 내고 임이자 의원이 당 윤리규칙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박진호 예비후보는 “국민의힘 윤리규칙 제13조(공정경선 의무)는 ‘공직 후보자 경선에 출마하는 자는 공정한 경선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야 하며 금지 행위를 위반할 경우, 윤리위원회에 회부되어 당직 박탈 등 제재를 가하도록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제13조의 금지행위 제2호는 ‘줄 세우기, 사조직 가입의 권유나 강요 등 계파 혹은 파벌을 조성하는 행위, 여기서 계파란 정책적 목적 외에 특정 정치인 혹은 후보자를 중심으로 세력을 형성하여 집단행동을 의미한다’이다”라며 “임이자 의원 측은 시·도의원들을 권유 혹은 강요해 본인의 선거운동을 위해 동원한 것은 명백한 윤리규칙 제13조 제2호를 위반한 것이고, 국가의 명운을 결정지을 수 있는 총선을 앞두고 더 이상 반복되어서는 안 될 전형적인 국회의원의 특권 행사”라고 꼬집었다.

박 예비후보는 이어 “시·도의원들이 임이자 의원을 지지하는 선거운동 문자를 단체로 발송하기 전에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하지 않았다면 이것은 명백한 공직선거법 위반”이라고 했다.

박 후보는 “2020년 9월~2021년 9월 국민의힘 당무감사부위원장 시절 전국 당협 및 시도당 사무처에 대한 당무감사를 실시한 결과 반드시 개선해야 될 정치적 구태 중 하나는 국회의원이 지방선거 공천에 대한 영향력 행사를 통해 지역 발전을 저해하거나 지방자치제도를 후퇴시키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들의 권한 행사를 방해하는 행위는 대의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이기 때문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반드시 조속한 조사와 그에 따른 조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와 같은 비민주적인 선거운동이 상주문경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에 만연되어 있다는 점에서 국민의힘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선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경시 선거관리위원회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김창기 도의원 등을 불러 문자 발송 경위에 대해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