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손세희 기자] KB국민은행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취약계층 등을 위해 총 3721억원 규모의 민생금융 지원방안을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은행권 민생금융 지원방안 참여 은행 중 가장 큰 규모다.
사측에 따르면, 이번 방안은 ‘공통 프로그램(이자 캐시백 지원)’과 ‘자율 프로그램’ 투 트랙으로 추진된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이자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32만명에게 약 3088억원 규모로 진행되는 이자 캐시백 프로그램은, 지난해 12월 20일 기준 개인사업자대출을 보유한 고객(부동산 임대업 제외)을 대상으로 한다. 대출금 2억원 한도로 금리 4% 초과분에 대해 1년간 이자 납부액의 90%까지 최대 300만원의 캐시백을 오는 3월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이자 납부 기간이 1년 미만인 고객도 올해 금리 4% 초과 이자 납부액에 대해 총 한도 내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자율 프로그램은 보증기관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출연 등 소상공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약 633억 규모의 방안이다. KB금융그룹은 지난해부터 3년간 200억 원씩 총 600억 원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KB국민은행은 지난달 13일 국토교통부 및 주택도시보증공사와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피해 예방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KB 전세안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설·추석 맞이 전통시장 사랑나눔’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상생금융ESG본부를 ‘ESG상생본부’로 확대 개편하고, 이를 통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상생금융 지원이 기회의 사다리를 확대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분들께 경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며 “자사는 우리 사회에서 금융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과 역할을 찾아 적극적으로 상생금융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더퍼블릭 / 손세희 기자 sonsh821@thepubli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