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추진에 ‘총파업’ 협박나선 의협…與 “국민생명 담보로 하는 파업, 깊은 유감”

의대 정원 추진에 ‘총파업’ 협박나선 의협…與 “국민생명 담보로 하는 파업, 깊은 유감”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입력 2023.11.27 14: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6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의대정원 확대 대응방안 논의를 위한 전국의사대표자 및 확대임원 연석회의에서 이필수 협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지난 26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의대정원 확대 대응방안 논의를 위한 전국의사대표자 및 확대임원 연석회의에서 이필수 협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더퍼블릭=김영일 기자] 정부가 의과대학들이 학생 정원을 대폭 증원하기를 원한다는 내용의 수요 조사 결과를 발표하자,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총파업 검토 등 강경 대응에 나설 수 있다고 한데 대해, 국민의힘은 27일 “의협의 총파업 언급, 국민 생명을 담보로 한 처사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김온수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의협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계획에 반대하며 ‘의료대란’을 야기할 수 있는 총파업을 언급하는 등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하겠다고 한다”면서 이와 같이 밝혔다.

김온수 부대변인은 “최근 발표에 따르면 한국 의사 한 명이 연간 진료하는 환자 수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평균의 3.4배에 달하는 상황에서 의료 인력 부족 문제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중대한 과제”라며 “의대 정원 확대는 응급의학, 소아청소년, 산부인과 등 필수 의료 현장의 환자, 의료 소비자, 지역 주민 등 국민 모두의 생명과 건강에 직결된 중요한 국가 정책”이라고 했다.

김 부대변인은 이어 “의사당 진료 건수가 많고 짧은 진료 시간은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부담이 되고 있으며, 의사의 높은 노동 시간과 강도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수익성으로 피부과나 성형외과 등으로 소위 인기학과 쏠림 현상의 의료 체계의 심각한 불균형을 가속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부대변인은 “이렇게 악화하는 상황 속에서 지난 18년 동안 의협이 지켜온 동일한 의대 정원 유지 입장은 그 어떠한 해답도 내놓지 못하고 있으며, 앞으로 다가오는 초고령 사회와 국내외 다양한 기술을 기반으로 한 융복합 시대를 전혀 대비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렇기에 국민과 환자 중심의 의료 인력 문제 해결을 위해 건설적이고 협력적인 대화로 해결책 마련을 위해 적극 노력해야만 한다”며 “의대정원 확대 논의를 시작으로 지역 의사 처우 개선, 근무 여건 및 인프라 확충 등을 기반으로 의료 인력의 질적, 양적 강화를 위한 폭넓은 논의를 이어 나가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이러한 건설적인 논의를 지원하고,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 추진에 앞장설 것”이라며 “지금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에 두고, 지역 간 갈등을 떠나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해법을 모색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