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국내 건설 관련협회와 ‘서울형 품셈’ 공동 개발한다

서울시, 국내 건설 관련협회와 ‘서울형 품셈’ 공동 개발한다

  • 기자명 배소현 기자
  • 입력 2023.11.22 16: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배소현 기자] 서울시는 국내 건설 관련 협회(대한건설협회·한국조경협회·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한국전기공사협회)와 서울형 품셈을 공동 개발한다고 22일 밝혔다.

서울형 품셈은 시가 2011년부터 정부 표준품셈에 없거나 현장 여건에 맞지 않게 적용되는 공종을 자체 개발해 공사비 산정기준으로 활용해온 제도다.

서울형 품셈 개발은 협회 회원사와 시민 대상 공모 두 가지 방식으로 이뤄진다. 협회 회원사 대상 공모는 11∼12월 중, 시민 대상 공모는 22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개최하며 우수 공모작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선정한다.

우수 공모작에 대해서는 민관 검증 합동 특별팀을 구성해 개발 대상을 최종 선정하고 서울형 품셈으로 개발한다. 시는 서울형 품셈 개발로 임의 적용되던 공사비 산정기준이 개선됨에 따라 예산낭비를 방지하고 시공품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건설업계가 계약행정 절차를 이행하는 데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업체 등 민간을 대상으로 계약심사 교육과정을 신설해 운영한다.

이외에도 시는 민간업체의 불편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민간 위탁 계약심사 절차 개선, 용역 분야 사전검토제 확대 등 계약심사 서비스 혁신을 추진한다.

한영희 서울시 재무국장은 “이번 민관 협력이 공사 설계 품질 향상과 안전을 확보하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며 “처음으로 시행하는 민간 대상 교육에도 많이 참여해달라”고 말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서울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