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규모재건축 사업성 분석’ 서비스 무료 지원

서울시, ‘소규모재건축 사업성 분석’ 서비스 무료 지원

  • 기자명 배소현 기자
  • 입력 2023.11.06 15: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배소현 기자] 서울시는 시내 소규모재건축 활성화를 위해 ‘사업성 분석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소규모재건축 사업은 정비기반시설이 양호한 지역에서 작은 규모로 공동주택을 재건축하는 사업이다.

시에 따르면, 대상은 사업구역 면적이 1만㎡ 미만, 구역 내 노후·불량건축물 수가 전체 건축물 수의 3분의 2 이상이면서 기존 주택의 세대수가 200세대 미만인 주택단지다. 소규모재건축 조합을 설립하기 전 주택단지뿐 아니라 조합이 설립됐으나 추진이 더딘 단지도 사업성 분석을 받을 수 있다.

분석 대상지로 선정되면 임대주택 계획을 통한 법적 상한용적률 계획, 용도지역 상향 가능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적의 건축계획(안)을 제시한다. 사업 전·후 자산가치를 평가해 소유자와 주민이 신속하게 의사결정할 수 있도록 추정 분담금까지 산출해준다.

사업성 분석을 원하는 주택단지는 오는 30일까지 토지 등 소유자 10% 이상의 동의를 받아 신청양식을 작성한 후 사업지가 위치한 구청의 소규모 재건축 담당 부서에 제출하면 된다. 신청 양식은 시 홈페이지 분야별 정보 ‘주택’ 내 ‘소규모재건축’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다음 달 사업성 분석 대상지를 선정하고 내년 5월까지 현장 조사와 주민의견 수렴 절차 등을 거쳐 건축계획안을 작성할 예정이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소규모재건축 사업성 분석 지원은 소규모재건축 사업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돕기 위한 것”이라며 “소규모재건축 사업의 사업성을 높이고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서울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